2024-12-12 09:40 (목)
[알뜰 보험] 일반암종류에 대해 알아보고 암진단비 보험에 대해 확인후 암진단시 어떻게 보상받는지 확인하기
상태바
[알뜰 보험] 일반암종류에 대해 알아보고 암진단비 보험에 대해 확인후 암진단시 어떻게 보상받는지 확인하기
  • 장민경 기자
  • 승인 2024.12.11 06: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일반암종류에 대해 알아보고 암진단비 보험에 대해 확인후 암진단시 어떻게 보상받는지 확인하기

[KNS뉴스통신=장민경 기자] 암보험은 암 진단을 받았을 때 해당 진단비를 지급하는 보장 특성을 지닌 상품이다. 암 진단을 통해 보상받기 위해서는 보험 약관에 명시된 의료기관에서 수행된 다양한 검사 결과를 바탕으로 결정된다. 이때, 특정 의료기관에서 받은 검사 결과는 인정되지 않을 위험이 있을 수 있다. 암보험의 진단비 보장 준비 과정에서는 각 보험사가 암을 어떻게 정의하고 분류하는지에 대한 세부 사항을 파악하고, 이를 바탕으로 적절한 보장 계획을 세우는 것이 필요하다.

필요한 경우, 비교 웹페이지(https://bohumstay.co.kr/news/?ins_code=bohumbigyo&calculation_type=1&checktype=cancer&id=lRMTpp)를 활용해 상세한 정보를 확인하고, 각 보험료 견적을 비교하여 자신에게 가장 적합한 보장 항목을 선택할 수 있다. 여러 보험사의 상품을 개별적으로 검토하고 비교하는 과정은 시간이 많이 소요되며, 중요한 사항을 놓칠 위험이 있을 수 있다. 그러나 이러한 방법을 활용하면 필요한 보장 항목에 대한 핵심 포인트를 정확하게 이해할 수 있다.

암의 분류는 보험사마다 다르게 적용되지만, 일반적으로 일반암을 중심으로 한 분류가 이루어진다. 일반암은 유사암, 소액암, 고액암 등 여러 하위 분류의 기준이 되며, 암 확진을 받으면 보험 가입 시 설정한 한도 내에서 일반암에 대한 진단비를 전액 지급받을 수 있다. 그러나 유사암, 소액암, 고액암의 경우에는 일반암 진단비를 기준으로 보험료가 결정된다. 암진단 시 보상받는 방법은 주로 진단비 지급 방식으로, 진단비가 지급되면 해당 보험금은 치료비나 생활비 등으로 사용될 수 있다.

특히, 유사암 카테고리에는 갑상선암이나 일부 피부암 등이 포함되며, 이 경우에는 일반암 진단비 한도를 상향 조정하여 유사암에 대한 진단비 한도를 확대할 수 있다. 소액암 카테고리에는 유방암이나 방광암 등이 포함되며, 이러한 암에 대해서도 일반암 진단비의 한도를 더 높게 설정하거나 별도의 진단비 특약에 가입하는 방법이 있다. 진단비는 치료비나 생활비 등으로 활용될 수 있으므로 보장 한도를 결정할 때 이를 고려하는 것이 중요하다.

고액암 카테고리에는 췌장암이나 혈액암 등이 포함되며, 이러한 암에 대해서는 일반암 진단비에 따라 보장이 이루어지지만, 부족할 경우 고액암 특약에 가입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그러나 별도의 특약에 가입하면 보험료가 상승할 수 있으므로, 이 부분에 주의하는 것이 필요하다. 보장을 설계한 후에는 면책기간, 감액기간 등 각종 기간에 대해서도 자세히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

면책기간은 보험사가 보험금 지급을 면제하는 기간으로, 이 기간 동안 암 진단을 받아도 보험금을 받을 수 없다. 면책기간이 종료되면 감액기간이 시작되며, 이때 지급되는 보험금은 감소하여 일부만 지급된다. 각 보험사나 상품별로 면책기간과 감액기간의 정확한 기간은 다를 수 있으므로, 가입 전 이러한 사항을 신중하게 확인하는 것이 중요하다. 감액기간이나 면책기간이 짧은 보험 상품은 보장의 시작이 더 빠를 수 있으므로, 이를 고려해 보험 가입 시기를 결정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암보험은 최초 암 발병에 대해 한 번만 보험금이 지급되는 특성이 있어, 치료 후 재발하거나 다른 부위로 전이되는 상황에 대비하는 것이 필요하다. 이를 위해 재진단암 진단비 특약을 활용할 수 있으며, 이 특약에는 이차적으로 발생한 암, 잔존암, 재발암 등이 포함된다. 이차적으로 발생한 암은 기존 암과는 다른 부위에서 발생하는 암을 의미하며, 조직적 특성은 초기 암과 동일하다.

수술 후에도 일부 암세포가 남아 있는 상태를 잔존암이라고 하며, 발생 부위는 이전 암이 발생한 위치와 같다. 또한, 암을 제거한 후 해당 부위에서 암이 재발하는 경우를 재발암이라고 하며, 이 경우에도 조직 특성은 처음과 동일하다. 재진단암 진단비 특약을 구성하기 위해서는 각 암의 특징을 세밀하게 파악하고 이를 바탕으로 계획을 세우는 것이 필요하다. 각 보험사에서 제공하는 내용은 약간씩 다를 수 있으므로, 비교사이트(https://bohumbigyo.kr/news/?ins_code=bohumbigyo&calculation_type=1&checktype=cancer&id=Mx62T)를 통한 검토가 유용하다. 비슷한 보험 상품이라도 가입 대상자에 따라 보험료가 달라질 수 있으므로, 이러한 부분을 세심하게 확인하는 것이 중요하다.

장민경 기자 jmk3366@hanmail.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