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NS뉴스통신=방윤정 기자]
2024년 10월 10일, 여의도 켄싱턴호텔에서 개최되는 제7회 대한민국을 빛낸 13인 대상 시상식에서 더불어민주당 전국혁신회의 상임위원이자 시민예산연대 상임대표이며 전북대 특임 교수인 조일출 위원이 사회발전부문 사회발전공헌대상 수상자로 선정되었다. 이 상은 국내외 정치,경제, 자치행정, 문화예술, 스포츠 등 사회 각계각층에서 대한민국의 위상과 국격을 높인 인물에게 수여되며, 이번 수상은 조 위원의 지속적인 노력과 헌신이 지역 자치 및 사회 발전에 기여한 결과로 높이 평가받고 있다.
조일출 위원은 시민 참여 예산제를 도입하고 활성화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해왔다. 그는 더불어민주당 전국혁신회의 상임위원으로서 지역 주민들이 직접 예산 편성 과정에 참여할 수 있도록 다양한 프로그램과 교육을 실시하여, 주민들의 목소리가 정책에 반영될 수 있는 기틀을 마련했다. 이러한 노력은 지역 주민들의 정치적 참여를 증진시키고, 정책의 투명성과 책임성을 높이는 데 크게 기여하였다.
또한, 조 위원은 전북대학교에서 특임교수로 현재 재직하며 행정학 및 사회적 경제 분야에서 후진 양성에 힘쓰고 있다. 그는 학생들에게 지역 사회의 문제를 해결하는 데 필요한 실무적 지식과 경험을 전수하고 있으며, 지역 사회와의 협력을 통해 실질적인 변화를 이끌어내기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고 있다.
조일출 위원은 이번 수상 소식에 대해 "이 상은 시민들과 함께 이뤄낸 결과"라며, "앞으로도 시민 참여를 더욱 확대하고, 자치 사회 발전을 위해 계속해서 힘쓰겠다"고 밝혔다. 그는 "특히 젊은 세대의 참여를 이끌어내기 위해 다양한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교육 기회를 제공하여 지역 사회의 미래를 밝히는 데 기여하고 싶다"는 포부를 전했다.
이번 수상은 조 위원의 오랜 노력과 헌신이 지역 사회에 미친 긍정적인 영향을 인정받는 계기가 되었으며, 그의 비전과 활동은 앞으로도 많은 이들에게 귀감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시상식에서는 그의 공적과 함께 자치행정의 발전을 위한 지속적인 노력으로 사회발전에 공헌함이 조명될 예정이다.
대한민국을 빛낸 13인 대상 조직위원회가 이를 높이 평가하여 제7회 대한민국을 빛낸 13인 대상 사회발전부문 사회발전공헌대상 수상자로 선정했다"고 밝혔다.
이 번 시상식은 대한민국을 빛낸 13인 대상 조직위원회가 선정하여 (재)국제언론인클럽, SCF CHANNEL KOREA가 주최하고 KNS뉴스통신, (사)서울경제연합이 주관한다. 본행사 미디어 주관은 (재)국제언론인클럽, (사)대한기자협회, (사)한국언론사협회, (사)한국언론연합회, SNS기자연합회, KNS뉴스통신이 주관하며 또한 SCF 명예의 전당, 성공리 마을이 협찬하고 YTM Family Model 에이전시가 진행한다.
역대 수상자는 ▲정세균 (전)국무총리 ▲이철규 국회의원 ▲김회재 국회의원 ▲어기구 국회의원 ▲소병훈 국회의원▲홍문표 국회의원 ▲김성원 국회의원 ▲윤상현 국회의원 ▲설훈 국의원 ▲이채익 국회의원 ▲정춘숙 국회의원▲윤재갑 국회의원 ▲이인선 국회의원 ▲윤두현 국회의원 ▲강승수 구미시의회 6대 7대 8대 9대(4선 의원) ▲경주시의회 의장 이철우 ▲강임준 군산시장 ▲김보라 안성시장 ▲유성훈 금천구청장 ▲김성제 의왕시장 ▲신현국 문경시장 ▲주낙영 경주시장 ▲조희연 서울시 교육감 ▲장만채 전남교육감(전) ▲김영종 종로구청장(전) ▲박병종 고흥군수(전) ▲유근기 곡성군수(전) ▲박세복 영동군수(전) ▲허석 순천시장(전) ▲서철모 화성시장(전) ▲권혁열 강원도의회 의장 ▲김인호 서울특별시의회 의장(전) ▲좌남수 제주특별자치도 의장(전) ▲김철신 전남개발공사 사장(전) ▲바타르 볼드바타르 몽골 국립경찰대학교 총장 ▲이화종 대한민국월남전참전자회 회장 ▲허덕창 중부경찰서 형사과▲이슬찬 LCM에너지솔루션 대표 ▲자명 블루애플자산운용사 대표 ▲우희용 세계프리스타일축구연맹 총재 ▲이영칠 소피아필하모닉오케스트라 지휘자 ▲이승민 세계대학생평화봉사사절단 의장 ▲최필금 유정식당 대표▲대한민국을 빛낸 13인 장학생 ▲장한어버이상 전사엽 어머니 ▲장한어버이상 정덕순 어머니 등 전직 국회의원, 시장, 군수 및 구청장 각계 각층의 명사와 모범 시민들이 수상했다.
대한민국을 빛낸 13인 대상에 선정된 영광의 주인공은 각종 인터넷 매체 기사는 물론, 주최/주관사 신문과 책자 발행에 수록되며, 소셜 네트워크(SNS, 페이스북, 트위트, 인스타그램), 포털 Site (네이버, 구글, 다음, 네이트, 유튜브 外)- UCC 동영상 등 방송에 노출된다.
방윤정 기자 happybang1st@gma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