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12-04 20:53 (수)
김관수 사진전 ‘환상공존Ⅱ-mandala’ 5월 1일 IPA서 개최
상태바
김관수 사진전 ‘환상공존Ⅱ-mandala’ 5월 1일 IPA서 개최
  • 김관일 기자
  • 승인 2022.04.28 08: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5일까지 계속… 한국 궁궐과 캄보디아 앙코르왓트 등 촬영 사진 원형적 형태로 재구성
김관수 교수의 전시 작품
김관수 교수의 전시 작품

[KNS뉴스통신=김관일 기자] 김관수 교수 사진전 ‘환상공존Ⅱ-mandala’이 5월 1일부처 15일까지 경남 창원 마산회원구에 자리한 IPA gallery에서 열린다.

작가는 이번 전시에서 한국의 궁궐과 캄보디아의 앙코르왓트 등을 찾아 촬영한 사진을 원형적 형태로 재구성한 작품들을 선보인다.

낡고 오래되어 퇴색한 고색창연한 한국의 궁궐과 앙코르와트의 사원을 실제와 다른 황금색으로 만들었으며 아름다운 자태의 나무들은 녹색의 색감을 강조했고, 배경색은 우주의 공간을 상징하는 검은색으로 처리 했다. 원형 속에 반영된 동일한 형태를 다른 톤과 변형된 형태로 같은 공간에 마주 보며 대칭적으로 배치했다.

사진의 외형적 형태은 시메트리와 앗시메트리로 만들었다. 내제적 의미는 종교적 메시지와 인간 본성에 관한 욕구와 꿈 그리고 과거와 현재 ,미래에 대한 상징적이고 은유적 방법으로 제시해 놓았다. 대칭적이거나 대비적 의미로 배치해 서로 상반되거나 상응하는 듯이 반영된 것 같은 이미지를 도출했다,

이번 전시에서는 총 25점의 작품을 만날 수 있다.

김관수 교수의 작품에서 ‘미학’이라는 의미는 범위도 넓고 주관적 의존도가 높은 분야이다. 이런 면에서 넓은 해석으로 추상 미학에 대해 사람들은 흔히 추상적인 주장으로 ‘아름답다’라고 말한다. 이 ‘아름답다’라는 어떤 의미일까? 우리는 ‘아름답다’라고 부르는 것과 ‘아름답게’ 구성된 것을 ‘미적’ 아름다움이라고 부르는 것이 일반적이다. 사실, 미학이라는 단어는 ‘지각하다’라는 의미를 포함한다. 아름다움은 지각과 같은 의미의 동의어는 아니더라도 깊게 연관돼 있다.

‘환상공존 Mandala’ 전시회를 들여다 보면 먼저 앙코르 와트의 장엄한 모습이 눈앞에 펼쳐진다. 허물어지고 낡은, 사원이 즐비하지만 웅장하고 거대한 석재 건축물들은 크메르제국의 옛 영화를 말해주고 있다. 800년 전 동남아시아를 지배하였던 민족의 웅대함에 경탄을 자아내게 한다. 그곳을 바라보며 일순간 시간을 거슬러 뇌리에 스치는 예진한 생각들, 인간의 끝없는 욕망이 권세와 부의 상징으로 자신이 거처하는 곳을 석재로 다듬어 거대한 궁궐을 지었고, 그 위에 황금으로 덮어씌우거나 황금으로 장식을 했다. 부귀와 영화를 상징하는 금빛은 인간욕망의 전유물로 권위와 부의 상징으로 모두에게 시각적 위압과 위세를 보여 주었으리라.

인간으로 엄청난 영화를 누리던 그들은 도솔천 강가에서 주저앉아서 죽음의 그림자를 느꼈을 것이다. 시간의 흐름은 사후에 대한 두려움으로 인해 종교의 달콤한 언약에 매달렸을 것이고, 불확실한 미래에 대한 불안감은 인간을 환상과 집착에 사로잡혀 신에게 귀의하게 했을 것이다. 언제나 젊음을 영위해 녹색의 푸르름을 간직하며 생명의 찬연함을 지속할 것이라 착각과 망상은 참담한 회한의 시간을 만나게 되었을 것이다. 현세의 종착점에서 내세에 대한 두려움을 종교에 의지해 굳건한 믿음의 징표로 거대한 사원을 높이 세웠을 것이다.

원은 모든 것의 근원이며 완전함을 의미한다. 우주의 검은색으로 둘러싸인 현실 공간에 의식과 무의식, 실상과 허상으로 세상은 연결고리에 묶어져 시공간에서 내세와 현세의 상반되고 상응하는 틈새로 존속과 쇠락이 같은 공간에 엮여 있다. 불가항력적이거나 혹은 신령스러움으로 대치되는 하나의 아우라는 황금색으로 물든 사원과 푸르름의 생명이 아름다움으로 어우러져 환상 속에서 공존한다.

김관수 작가는…

부산경성대학교 예술대학 사진학과(예술대 수석) 학사졸업

부산경성대학교 산업대학원 산업디자인과(사진전공)석사졸업

경남사진학술연구원 원장(현)

IPA KOREA 커미셔너(현)

대구예술대학교 사진영상과 교수(역임)

한국사진학회 회원/운영위원(역임)

영남사진영상학회 정회원(현)

경남국제사진페스티발 운영위원장(현)

동서미술상 운영위원

개인전 24회 / 2020년 환상공존 Mandala_ IPA갤러리

국제전&단체전

2009~2019 경남국제사진페스티벌 기획

2009~2019 경남국제아트페어 / .Busan International Mul-Art SHOW

부산국제화랑아트페어 / 한중일 국제미술가전 외 다수

1985~2020 단체전 100여 회 출품

 수상

2009 제19회 동서미술상 수상

2014 제24회 시민불교문화상(예술부문) 수상

출 판

2008 ‘1984~2008’ 늪 김관수 사진집

2016 ‘공즉시색-발리’

2019 ‘비감비경’ 외 2권(공저)

 

김관일 기자 ki21@kns.tv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