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특별자치도 동물위생시험소에서는 국내 악성가축전염병(구제역․AI) 발생에 따른 가축전염병 유입차단을 위하여 현재 제주국제공항 국내선에 설치 운영 중인 에어샤워기(6대)와 함께 국제선 도착대합실에 1대를 추가 설치함으로써 국내·외 가축전염병 유입차단 시스템을 한층 더 강화시켰다.
아울러, 도 본청 실·국(12개)에서 일일 12명씩 공항 검색 및 방역활동 홍보 안내요원으로 배치되어 2월 14일부터 공항 방역활동 지원에 나서는 등 차단방역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강화된 제주 공항 차단방역 추진상황은 공항에 설치된 에어샤워기(AIR SHOWER) 성능을 이전 10m/sec에서 20m/sec로 대폭 강화하여 입도객 의복 및 외관 소독에 만전을 기하고 있으며, 입도객 수화물 소독기를 설치하여 운용하고 있다.
지금까지 제주공항 국제선으로 입도하는 해외여행객․근로자 등의 차단방역은 국립수의과학검역원 제주지원에서 발판소독 및 신고된 축산관계자 별도 소독 조치 위주의 차단방역활동을 추진하여 왔으나 동물위생시험소에서 에어샤워기 1개소를 국제선 대합실에 추가 설치․운영하게 되어 국제선 입도객에 대한 방역을 국내선과 같이 강화 추진하게 되었다.
국내선 도착 대합실에도 축산관계자(가족포함) 등 고위험군 입도객 차단방역을 강화하기 위하여 1인용 전신소독기를 추가 설치하여 운영하고 있으며 지금까지 122명이 신고절차를 거쳐 전신 소독기를 이용하였다.
앞으로 동물위생시험소에서는 육지부 악성가축전염병(구제역․AI) 발생과 관련하여 제주도 청정지역 유지를 위해 현재 방역체계를 지속적으로 유지 강화하고 공항․만 차단방역 소독시설 등을 지속적으로 업그레이드시켜 나아감으로써 청정지역 사수에 만전을 기할 예정이다.
이상재 기자 sjlee1907@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