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원시립공연단, 정조대왕으로 알아보는 무예 인문학 강연
‘정조의 꿈, 정조의 힘’ 개설
[KNS뉴스통신=박경호 기자] 수원시립공연단이 오는 4월부터 11월까지 매월 둘째 주 토요일마다 무예 인문학 강연 ’정조의 꿈, 정조의 힘‘을 개설한다.
수원시립공연단 무예 인문학 강연 ‘정조의 꿈, 정조의 힘‘은 시립공연단이 교육사업 확장을 위해 올해 처음 진행하는 프로그램으로, 정조의 민생철학과 무예도보통지에 담긴 국방 철학을 인문학적인 관점으로 접근한 무료 강연이다. 강연은 무예24기시범단의 최형국 조연출이 진행한다.
최형국 강사는 끊임없이 문화사·전쟁사·무예사를 연구해온 역사학 박사이자 무예24기를 수련한 지 20여 년이 넘은 무예인이다.
또한, 무예24기를 알리기 위해 수원시립공연단 시민아카데미 여름무예학교를 5년 동안 진행해오고 있으며 3년 전부터는 수원 ’남창초등학교‘와 ’삼일공업고등학교‘, ’수원시여성문화공간 휴‘에 출강해오며 조선의 무예사를 알리는 데 앞장서고 있다.
2022 수원화성 문화제 야행 ’무예24기 토크콘서트‘와 수원시립공연단 조선 무예사 강의 ’이상한 무예인 최형국‘에서는 전회차, 전석 매진이라는 기록을 세우며 학생부터 성인 모두에게 뜨거운 인기를 끌었다.
인문학 도시 수원 역사의 핵심인 정조와 수원화성, 무예24기를 주제로 정조의 민생철학과 '무예도보통지'에 담긴 국방철학에 대해 강연한다.
인문학 강연이라고 해서 어려운 수업이 아니라 초등학생부터 성인까지 누구나 쉽고 재미있게 즐길 수 있는 내용들로 구성되어 있다.
상반기에는 ‘정조의 꿈, 인인화락(人人和樂)’을 주제로 하여 정조의 삶과 리더십, 수원화성 건설과 장용영 창설 등 정조대왕의 애민정신을 엿볼 수 있다.
하반기에는 정조대왕의 무예 사랑과 무예도보통지에 대한 이야기를 들을 수 있는 ‘정조의 힘, 무예도보통지’가 주제로 선정되어 기대를 모으고 있다.
정조의 철학과 그에 얽힌 무예24기와 화성행궁에 대한 이야기는 수원의 의미와 가치를 알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이다.
수원시립공연단은 그동안 ’시민아카데미‘, ’조선 무예사 강의‘ 등 수준 높은 교육사업을 통해 많은 시민의 참여와 관심을 받았던 만큼 이번 프로그램도 많은 기대를 불러일으키고 있다.
무예 인문학 강연 ‘정조의 꿈, 정조의 힘’은 4월부터 11월까지 매월 둘째 주 토요일(13시~13시 50분) 수원한옥기술전시관에서 진행한다.
수강신청은 선착순이며 수원시립예술단 홈페이지를 통해 수강일 2주 전부터 접수가 시작되어 수업 전일 17시까지 신청할 수 있다. 4월 강연의 수강신청은 오는 25일에 이루어질 예정이다. 자세한 사항은 수원시립예술단 홈페이지(www.artsuwon.or.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박경호 기자 pkh4313@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