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01-18 19:05 (토)
음악 산업, 다가오는 미국 TikTok 금지에 대비하다
상태바
음악 산업, 다가오는 미국 TikTok 금지에 대비하다
  • KNS뉴스통신
  • 승인 2025.01.17 19: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크레디트ⓒAFPBBNNews=KNS뉴스통신] TikTok은 음악 발견과 마케팅에 극적인 변화를 가져왔으며, 인기 앱의 미국 내 금지 가능성이 음악계에 불확실한 미래를 예고하고 있다. 이로 인해 음악 산업 전반에 걸쳐 "마케팅 종말"이라는 분위기가 감돌고 있다고 MIDiA Research의 음악 산업 분석가 타티아나 시리사노가 전했다.

수년간 TikTok은 대부분의 뮤지션에게 필수적인 도구로 자리 잡아 왔으며, 아티스트들이 성장할 수 있는 발판이자 기존 뮤지션들에게는 중요한 프로모션 플랫폼이었다.

시리사노는 "점점 더 분열된 음악 환경 속에서 TikTok은 실제로 인기를 모을 수 있는 하나의 번개처럼 작용했으며, 더 주류적인 문화적 순간들이 만들어질 수 있었다"고 말했다.

현재 디지털 마케팅 회사들은 아티스트들이 앱이 종료되기 전에 자신의 TikTok 콘텐츠를 다운로드하고 보관하기 위해 분주하다고 전했다. 디지털 마케팅 회사 Crowd Surf의 창립자 캐시 페트레이는 "최악의 시나리오"라고 언급했다.

"우리는 많은 재능 있는 아티스트들이 TikTok에서 훌륭한 청중을 구축하는 데 도움을 주었습니다."라고 페트레이는 말했다. "정말 안타깝습니다."

TikTok 이후의 삶

잠재적인 공백을 채울 플랫폼은 무엇일까? 업계에서는 유튜브 쇼츠와 인스타그램 릴스가 유력한 대안으로 거론되고 있다. 두 기능 모두 TikTok을 모델로 만들어졌지만, 그와 같은 주목받는 지위를 누리지 못했다.

시리사노는 "이 플랫폼들의 사용자 기반이나 주간 활성 사용자 수치를 측정하는 것은 한 가지 일이지만, '문화적 영향력' 측면에서는 그들이 같은 영향을 미치지 못했다"고 강조했다.

마케팅 회사 Benchmob의 공동 창립자인 자한 카리마가이는 고객들에게 "특히 인스타그램에 대한 접근 방식을 변경할 것을 고려하라"고 권고했다.

"인스타그램은 좀 더 갤러리 같은 느낌이 있다. 자신의 팔로워들에게 콘텐츠를 보여주는 것이고, TikTok은 팔로워가 없는 사람들을 위해 콘텐츠를 만드는 것과 같다"고 그는 설명했다.

음악 산업의 인플루언서 마케팅 전문가인 사라 플래너건은 이러한 견해에 동의하며, TikTok에서는 "발견이 바이럴 사운드 관점에서 이루어진다"고 말했다.

"이것이 TikTok이 음악에 매우 잘 작동하는 이유 중 하나"라고 그녀는 덧붙였다. 이는 유튜브가 "많은 사람들이 이미 '주크박스'처럼 사용하고 있다"고 언급한 카리마가이가 지적한 장점이기도 하다.

"사람들이 쇼츠로 이동하면 아티스트들이 더 많은 음악을 연결할 수 있는 진정한 기회가 있을 것"이라고 플래너건은 말했다.

미국인들은 이미 중국의 인기 바이럴 비디오 앱인 레드노트와 같은 새로운 대안들을 시도하고 있다. 이 앱은 애플의 무료 앱 다운로드 차트에서 1위로 급상승했지만, 전문가들은 이것이 단기적인 트렌드일 수 있다고 경고하고 있다.

'바이럴 압박'

TikTok 금지가 음악계에 미칠 충격은 상당할 것이지만, "TikTok이 사라지면 정신적으로 안도할 아티스트들도 분명히 있을 것"이라고 시리사노는 말했다. 이는 콘텐츠 제작에 대한 압박감과 바이럴이 되어야 한다는 압박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고품질 뮤직 비디오를 제작하는 것과 대조적으로, 짧은 형식의 비디오 폭발로 인해 "아티스트들이 자신의 형식을 만들어야 하는 부담을 지게 되었다"고 플래너건은 덧붙였다.

"아무도 그들에게 무엇을 해야 하고 어떻게 멋져 보이도록 해야 하는지 지시하지 않았다."

하지만 전문가들은 그 어떤 안도감도 짧을 수 있다고 동의한다. 미국의 TikTok을 잃는다고 해서 음악 외의 콘텐츠 제작이 끝나는 것은 아니기 때문이다.

"요즘 음악을 올리고 거의 아무것도 하지 않는 아티스트는 거의 없다"고 카리마가이는 말했다.

시리사노에게 TikTok 금지에 대한 두려움은 "소셜 미디어가 음악과 문화를 주도하고 있으며, 이는 스트리밍으로 이어진다"는 것을 상기시켜 준다고 말했다. 예전에는 그 반대였던 것과는 다르다.

글로벌 영향

물론 TikTok은 미국 국경 밖에서 음악 마케팅 전략의 핵심으로 남아 있을 것이다. 대부분의 스타들은 이미 글로벌 프로모션을 위한 팀을 보유하고 있으며, 미국 기반 아티스트가 국내에서 계정을 사용할 수 없더라도 그 활동은 멈추지 않을 것이다.

이 변화는 라틴 아메리카와 아프리카와 같은 이미 큰 시장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으며, 점점 더 지배적인 위치를 차지할 수 있다.

그러나 미국에서 돌파구를 찾고자 하는 이들에게는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미국은 여전히 세계에서 가장 큰 음반 시장으로, 많은 커리어 메이커들이 활동하고 있는 곳이다.

"틱톡은 글로벌 지역 간의 중요한 다리 역할을 했다"고 시리사노는 말했다.

적어도 당분간 TikTok을 없애는 것은 "음악의 전통적인 권력자들에게 힘과 영향력을 되돌려줄 것"이라고 플래너건은 말했다.

하지만 "때로는 변화가 좋은 것"이라며, "모두가 TikTok에서 곡을 밀어주고 싶어 할 때 창의성이 제한되었기 때문"이라고 덧붙였다.

결국 음악 산업은 소비 습관의 변화나 새로운 미디어에 익숙하다. "우리는 항상 기술의 최전선에 있었기 때문"이라고 카리마가이는 말했다.

"약간의 불편함은 있을 것이지만, 사람들은 여전히 인터넷을 사용할 것이다."

KNS뉴스통신 kns@kns.tv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