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 쇼플루언서 발굴 위한 유튜브 쇼핑 참여 등의 후속 프로그램 적극 지원
2024년 5월 9일부터 5월 23일까지 쇼플루언서 3기 교육생 모집 중
[KNS뉴스통신=박경호 기자] 서울시 중소기업의 국내외 마케팅과 판로 개척을 지원하여 중소기업 경쟁력을 강화하는 중소기업 지원기관 서울경제진흥원(SBA, 대표이사 김현우)은 중소기업 제품의 국내외 라이브커머스 진출을 위하여 SBA 쇼플루언서 양성과정을 운영한다.
쇼플루언서는 쇼호스트와 인플루언서의 新개념 합성어로, 글로벌 이커머스 시장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쇼호스트 역할을 수행하며 SNS상의 인플루언서와 같은 영향력을 가진 마케팅 전문가를 뜻한다.
기존의 플랫폼을 통한 온라인 쇼핑이 아닌 다양한 채널에서 인플루언서와 크리에이터가 선보이는 트렌드와 상품 등을 따라하는 방식의 소비패턴에 따라, SBA는 구매 영향력이 있는 글로벌 셀러 육성을 통해 중소기업 상품의 홍보 및 판매 확대를 지원하고자 한다.
쇼플루언서 양성과정은 ‘직무교육’과 ‘자격검정’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교육 수료 후 쇼플루언서 자격시험 및 산업통상자원부 등록 자격증 수여를 통해 쇼플루언서로서의 역량과 전문성을 인정할 예정이다.
SBA는 작년 2회에 걸친 교육 과정(모집경쟁률 5:1)을 성공적으로 진행한 성과를 바탕으로 ‘스타 쇼플루언서’ 발굴을 위한 특별 지원 프로그램도 운영 중이다.
SBA 쇼플루언서 양성과정 수료생에게는 글로벌마케팅센터 S-Live 스튜디오 공간(서울 강서구 소재) 우선 지원 및 서울기업 제품 매칭, 라이브커머스 참여기회 제공 등의 혜택이 제공된다.
특히, 자격 취득자에게는 글로벌 라이브커머스 방송 진출 등의 SBA만의 특화된 후속 지원 프로그램에 참여 기회를 부여한다. 유튜브 쇼핑을 포함한 다양한 SBA의 라이브 커머스 관련 지원 프로그램에 참여하여 실전 라이브커머스 감각을 향상시키고 제품 소싱 및 제품 마케팅 역량을 강화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다.
SBA는 2024년 총 3회의 교육을 운영할 예정이며, 올해 첫 모집인 3기 교육생을 5월 23일 오전 11시까지 SBA 홈페이지를 통해 모집 중이다.
SBA는 작년 2회에 걸친 교육 운영으로 62명의 교육 수료생과 29명의 자격 취득자를 배출하였고 올해는 운영규모를 확대하여 3,4,5기 수료생을 배출할 계획이다.
3기 교육은 오는 6월 3일부터 7월 1일까지 매주 월, 수 13:00~17:00 진행되며, 자세한 사항은 SBA 홈페이지 공지사항을 통해 확인 가능하다.
교육생으로 선정되면 총 9회에 걸쳐 이커머스 마케팅, 라이브커머스, 인플루언서 등 3가지 영역의 전문적인 커리큘럼을 통해 글로벌 라이브커머스 마케팅 실무능력을 배양하게 된다.
특히, 현직 쇼호스트의 실습 교육, 유명 크리에이터 및 인플루언서의 특강 진행 등 짜임새 있는 커리큘럼과 전문 강사진을 통한 교육 수료 및 자격 취득 이후, 글로벌 쇼플루언서로서 발돋움할 수 있는 기회도 주어진다.
김성민 SBA 마케팅본부장은 “글로벌 이커머스 시장의 전문화된 쇼플루언서를 발굴, 육성하여 중소기업 상품이 글로벌 시장으로 나아갈 수 있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고 전했다.
박경호 기자 pkh4313@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