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사 짙던 봄이 지나고 뜨거운 여름을 앞둔 6월 주말은 여행하기 좋은 달이다. 특히 자녀를 둔 가정에서는 아이들이 여행의 즐거움과 함께 자연과 역사를 함께 공부할 수 있는 1석 2조의 여행을 원한다. 아이와 함께 TV를 보면서 주말을 보내고 있다면 지금 ‘2011 경기국제보트쇼’가 열리는 경기도 안산으로 떠나보자.
올해로 4회째를 맞이한 ‘2011 경기국제보트쇼’는 서해안을 ‘동북아 해양레저의 허브’로 자리매김하기 위한 행사로 다음주 수요일인 8일부터 12일까지 경기도 안산시 탄도항과 화성시 전곡항 일대에서 개최된다.
행사기간 중에는 해양레저산업 관련 국내외 전문가 총 100여 명이 참석하는 컨퍼런스가 개최되고 약 350여개의 국내외 기업들이 참가해 해양산업에 대한 투자도 이루어질 예정이다.
경기국제보트쇼 기간 중 안산시 탄도항에서는 해상과 육상에서 총 22종의 체험프로그램이 준비되어 있다. 먼저 해상 체험을 살펴보면 크루즈 요트, 누워서 타는 보트인 카타마란, 황포돛배 등 다양한 ‘승선 체험’과 ‘갯벌 바지락 잡이‘ 등 평소 접하기 힘들었던 다양한 프로그램이 6월 이른 무더위를 날려 줄 것이다.
육상에서는 ‘승마체험’, ‘어촌 민속놀이 체험’, ‘행글라이더’, ‘유아 물놀이 체험’, 물고기를 잡는 ‘스피드바다체험’ 등 아이와 어른이 함께 즐길 수 있는 프로그램이 풍부하다.
특히 대형텐트 내부에 구성된 전시 프로그램은 체험과 교육이 어우러져 아이들에게 더욱 값진 시간을 선사한다. 우리나라 배의 역사를 한 눈에 볼 수 있는 전시와 샌드체험전, 해양게임존, 해양오감 콘텐츠 등 배울 거리까지 풍부하게 갖췄다.
상시 운영되는 부대이벤트도 아이들의 오감을 만족시켜 줄 수 있다. 조개, 물고기 목걸이 만들기, 바람개비, 부채 만들기, 가족 티셔츠 만들기, 점토를 이용한 클레이 체험 등 아기자기한 체험들이 아이들을 기다리고 있다.
이외에도 국제적인 행사에 걸맞게 10개국 36종의 음식을 맛볼 수 있는 세계음식과, 10개국 24개 외국인 팀의 세계다문화 공연 등 글로벌 문화 체험도 즐길수 있다.
경기국제보트쇼 기간 중 모든 체험프로그램은 무료로 진행되며 체험프로그램의 자세한 내용은 경기국제보트쇼 홈페이지(www.koreaboatshow.org)에서 확인 할 수 있다.
경기국제보트쇼 행사를 즐기는 것만으로도 하루가 부족하지만 행사장을 오가는 길, 혹은 1박 2일로 주말여행을 계획했다면 행사장 주변에 안산시의 숨겨진 관광지들을 둘러보는 것도 좋다.
아이들에게 생태계를 이루는 생물들을 직접 관찰하고 학습할 수 있는 기회를 주고 싶다면 안산 ‘갈대습지공원’으로 가보자. 갈대습지공원은 국내 최초 대규모인공습지로 나무다리를 걸으면서 생태계를 직접 관찰할 수 있다. 103만6천여㎡(31만4,000평)의 갈대 등 수생식물을 이용한 자연정화 하수처리 시설물로, 시화호로 유입되는 지천의 수질개선을 위하여 조성한 공원이다. 별도로 마련된 학습관에는 새와 동물 모형이 전시되어 있어 학습효과를 높여주며, 2층 옥상 전망대에서는 철새들을 관찰할 수 있다.
탄도항 앞바다에 바닷길이 열리는 모세의 기적이 일어나면 ‘누에섬 등대전망대’를 놓치지 말자. 누에섬 등대전망대는 바다의 전경을 감상하며 우리나라와 세계의 등대이야기, 누에섬의 자연환경 등을 공부할 수 있다.
고학년 자녀를 둔 가정이라면 역사의 발자취를 따라 가보는 여행도 추천한다.안산시 본오동에는 최용신 선생의 기념관과 묘가 있다. 최용신은 심훈의 소설 ‘상록수’의 주인공 채영신의 실제인물로 농촌지도교사로 활동하며 농촌계몽운동과 민족의식 고취를 위하여 순교자적인 활동을 하다가 꽃다운 나이에 유명을 달리한 인물이다. 최용선 기념관은 1930년대 나라를 잃었던 암울한 시대에 가난한 샘골(현 본오동) 아이들을 ‘조선의 빛’, ‘조선의 싹’ 으로 키워낸 최용신 선생을 기리기 위하여 건립한 기념관으로 상록수 초판본(1936년)과 국어교재, 당시의 성경 등 관련유물이 다량 전시되어 있어 교육적 효과가 크다.
안산시 이동 성호공원 내 자리잡고 있는 ‘성호기념관’은 실학의 대가인 성호 이익(1681~1763)선생의 업적과 주변 인물들의 실학사항을 조명하고 그들의 정신을 기리기 위한 기념관이다. 총 9,246㎡의 대지에 영상, 기획전시관, 수장고, 상설전 시관 등의 시설물들을 갖추고 있다. 인근 단원조각광장과 아름다운 조화를 이루며 안산유일의 식물원도 가까이 있어 가족 나들이코스로 자연, 역사학습교육장으로 안성맞춤이다.
장수미 기자 crazysea0824@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