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01-29 00:36 (수)
2024년 도서관 협력에 힘쓴 기관(개인)에 문화체육관광부 장관표창 등 수여
상태바
2024년 도서관 협력에 힘쓴 기관(개인)에 문화체육관광부 장관표창 등 수여
  • 박경호 기자
  • 승인 2024.10.15 14: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립중앙도서관 개관 79주년 기념 유공자 시상 및 협력세미나 개최

[KNS뉴스통신=박경호 기자] 문화체육관광부 국립중앙도서관(관장 김희섭)은 지난 14일(월) 도서관 국제회의장에서 ‘(개관 79주년 기념)유공자 포상 및 협력세미나’를 개최하였고, 도서관 발전과 이용서비스 향상에 기여한 각 부문 유공자에게 문화체육관광부 장관표창 등 45점의 표창과 상을 수여했다.

‘도서관 협력업무 유공’ 부문에서는 도서관을 중심으로 다양한 협력 사업에 공헌한 개인 및 단체에게 문화체육관광부 장관표창(5점)과 국립중앙도서관 관장표창(8점)을 수여했다. 올해 개인 부문 장관표창 수상자인 경상북도교육청 구미도서관 박순임 사서는 지역사회 독서 인프라 구축을 위해 유관 기관과 협력하여 독서문화 공간을 마련하고 폐기자료를 활용하여 해외 도서 기증사업을 지원한 공로를 인정받았다. 

단체 부문 장관표창 수상자인 대구광역시교육청 국채보상운동기념도서관은 전국 최초로 공공도서관 시설을 활용한 독서기반 돌봄서비스인「늘봄형 도서관 학교」모델을 기획하고, 지역 사회와 협력하여 운영성과를 이뤄낸 점이 우수하다는 평가를 받았다. 

‘도서관 혁신 아이디어 및 우수 현장사례 공모’ 부문에서는 지역정보서비스 ‘도서관에서 만나는 나의 도시「파주시 정책 테이블」’을 운영한 파주시 교하도서관, 초등학생 대상 체험형 독서 챌린지 프로그램 ‘총류부터 역사까지, 태어난 김에 도서관 일주’를 운영한 이천시립어린이도서관, 도서관 문화통합 프로젝트 ‘다름아 사랑해’를 운영한 달서다문화가족작은도서관이 장관상을 수상했다. 이 밖에 동대문구정보화도서관 등 5개 기관이 국립중앙도서관장상을 수상했다. 

협력형 온라인 지식정보서비스 ‘사서에게 물어보세요 유공’ 부문에서는 지난 3년간 가장 활발하게 참여한 부산도서관이 장관표창을 수상했다. 

‘국가상호대차서비스(책바다) 유공’ 부문은 광주학생교육문화회관과 대구대학교도서관이,  ‘책이음 운영 우수기관’ 부문은 인천광역시교육청 북구도서관,  ‘책이음 아이디어 및 우수사례’ 부문에서는 박진숙 사서(우수상)와 양산시 시립도서관(장려상)이 ‘납본(공공) 업무협력 유공’ 부문에서는 중앙대학교 학술정보원이 국립중앙도서관장표창 수상기관으로 선정되었다.

‘도서관 빅데이터 우수활용기관 시상’은 도서관 빅데이터 활용 및 아이디어 부문에서 ‘보다 넓은 의미의 접근성을 실현하는 도서관 서비스, 코북 CoBook’과 ‘이동식 도서관 최적 루트 제안’이 문화체육관광부장관상을 수상했으며, ‘마니아를 통한 영화 취향 기반 도서 추천 시스템’ 등 4편이 국립중앙도서관장상을 수상했다. 

또한, 데이터 활용 콘텐츠 제작 부문에서는 ‘OTT 인기 콘텐츠 기반 도서 추천 대시보드’와 ‘고전소설모음.zep’이 국립중앙도서관장상을 수상했으며, ‘인기 도서 데이터를 활용한 치즈북 포토 부스 제안’ 등 3편이 한국콘텐츠진흥원장상을 수상했다. ‘오픈액세스코리아(OAK) 유공’ 부문에서는 한국해양과학기술원 부설 극지연구소와 한국보건사회연구원의 강소선 책임전문원이, ‘코리안메모리’ 부문에서는 당림미술관 김혜진 학예연구원 등 3명이 국립중앙도서관 표창 수상자로 선정되었다. 

국립중앙도서관 김희섭 관장은“도서관 발전을 위해 애쓰신 수상자들께 진심으로 축하와 존경의 마음을 전한다.”라며,“국립중앙도서관은 앞으로도 도서관 협력과 발전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밝혔다.

박경호 기자 pkh4313@hanmail.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