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동부지역 강원 농식품 판촉홍보전 추진
[KNS뉴스통신=나인해 기자] 강원도는 도내산 농식품을 미국 전역에 42개매장을 운영하는 H-MART그룹인 미국 동부지역 뉴저지 리치필드점과 버지니아 센터빌점 2개 매장에 시범적으로 상설매장 운영하여 안정적 수출 확대를 위해 2.15~2.18까지 4일간 「강원 농식품 판촉홍보전」을 개최한다. 이번 행사에는 도내 16개 업체에서 생산된 60개 품목을 현지에 전시·판매한다.
강원도는 미주지역 농특산물 수출확대를 위해 지난 ‘97년부터 강원농특산물전을 개최해 오고 있으며 그동안 도내산 농특산물의 우수성에 대한 지속적인 홍보로 연평균 11%의 높은 신장을 했다.
인삼류, 전통주, 오징어, 홍게 등이 주품목이며, 나물류, 잡곡류, 고춧가루, 한과, 장류, 반찬류, 젓갈류 등 전통식품류가 꾸준히 성장하여 강원도 농식품 전체 수출액의 12%인 5200만불(484억)이 미주지역에 수출되고 있다.
이번 행사는 그동안의 해외 판촉행사 경험을 토대로 교민사회와 현지인이 선호하는 강원도만의 토속적인 인기상품을 선정했다. 찐빵, 반찬류 시식행사도 병행하며, 이번행사를 계기로 현지 유통업체인 H마트에 강원농특산물을 연중 판매하는 상설 판매대 설치로 도내산 농식품의 지속적인 수출에 도움이 될 것이다.
특히, 도에서는 FTA체결에 대응하여 미국의 농식품 시장에 대한 공세적인 수출 확대방안을 탐색하여 어려운 농업인을 한 새로운 돌파구를 만드는데 최선을 다할 계획이다.
- 참가업체(16) : 강원농협, 신림농협, 서원농협, 영월농협, 설원농산, 명진농장, 베다니식품, 봉평농원 양구농수산, 양양한과, 채은식품, 황태종가식품, 동림푸드, 풍미식품, 태양수산, 청해농수산
- 주요품목(60) : 맛고원 고춧가루, 볶음참깨, 엿기름, 통밀가루, 장류, 찰현미, 쌀보리쌀, 차류, 묵은지 김치찌개, 건나물류, 황태류, 황태누들면, 마건빵, 냉동무시래기, 김류, 냉동우거지, 메밀부침가루, 감자떡류, 황태양념구이, 젓갈류, 반찬류 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