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 북구, 경북대 혁신타운 도시재생 주민공모사업 '담배꽁초 수거함' 설치

2024-05-23     장용수 기자

[KNS뉴스통신=장용수 기자] 경북대 혁신타운 도시재생 주민공모사업으로 제작된 ‘담배꽁초 수거함’이 지난 22일 경북대 북문 로데오거리 일원에 3대가 설치됐다.

이 사업은 2024년 산격3동 도시재생뉴딜 주민공모사업에 선정돼 산격3동 새마을협의회에서 진행한 사업으로 거리에 무단으로 버려지는 담배꽁초로 인한 화재발생을 예방하고 거리환경을 개선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담배꽁초 수거함은 담배꽁초만 버릴 수 있도록 특수 제작했으며 상단에 최근의 화제 혹은 지역의 현안문제에 대한 질문지를 보고 두 개 선택지 중 원하는 답에 꽁초를 버릴 수 있도록 제작됐다.

산격3동 새마을협의회 팀에서는 주민공모사업 종료 이후에도 질문지와 선택지를 주기적으로 교체할 예정이며, 설치한 곳의 상가주와 협약을 맺어 지속적인 관리를 이어 나갈 예정이다.

한편, 올해 산격3동 주민공모사업에 선정된 팀은 △모두의 산격팀(지역 실버세대의 정서적 안정을 위해 푸드테라피 교육 진행) △산삼클리너팀(쓰레기 무단 투기 근절을 위해 종량제 봉투 임시거치 매트 제작·설치) △산격3동 새마을협의회팀(깨끗한 거리 환경 조성을 위해 담배꽁초 무단 투기 방지 쓰레기통 제작·설치) △옥상텃밭 작물팀(청년놀이터 옥상텃밭 공간 활용해 작물 재배후 지역사회에 환원) △해피라이프팀(고독사 예방과 지역사회 공동체 의식 함양을 위한 웰다잉 교육 진행) 총 5개의 팀으로 3월 29일부터 진행됐고 5월 24일까지 각 사업이 진행될 예정이다.

산격3동 도시재생현장지원센터 이영희 센터장은 “주민공모사업을 통해 직접 기획하고 실천하는 사업 발굴로 지역이 더욱 활성화 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