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구, ‘가좌1동 도시재생활성화 계획 수립 용역’ 착수

원도심 활력을 위한 국비 확보에 ‘총력’

2023-06-08     김재우 기자

[KNS뉴스통신=김재우 기자]

인천 서구(구청장 강범석)는 지난 1일, 서구청장을 비롯해 도시‧복지‧공원녹지‧기업지원 분야 관련 부서장 등 약 2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서구 가좌1동 도시재생활성화계획 수립 용역」착수보고회를 개최했다.

서구는 가좌1동 행정복지센터 일원 약 15만㎡ 부지에 아동·노인 돌봄 및 건강생활지원센터 등 지역사회 통합돌봄 거점 생활SOC 건립, 보행환경 개선 등 기반시설 정비, 지역기업과 연계한 마을 특화 비즈니스 모델 창출 등, 주거환경을 개선하고 지역경제를 살려 노후된 원도심을 활성화하겠다는 구상이다.

이번 착수보고회에서는 과업 세부내용 설명 및 향후 추진 방향에 대한 심도가 있는 논의가 이어졌다. 주요 과업내용은 ▲상위‧관련계획의 검토 ▲가좌1동 지역 현황 분석 ▲가좌1동 지역 특성을 반영한 비전과 목표제시 ▲가좌1동 도시재생활성화계획 수립 ▲국토교통부 공모사업계획서 작성 및 절차이행 등이며 용역기간은 착수일로부터 12개월이다.

강범석 서구청장은 “분야별 계획을 포괄적으로 검토하여 정책·사업간 연계성을 확보하고, 지역 현안사항 및 특성 등을 분석해 해당 지역의 고유성과 특수성을 담은 주민체감형 도시재생활성화계획을 수립할 수 있도록 업무에 만전을 기하여주고 국비확보에도 총력을 기울여달라”고 말했다.

이번 용역은 국비확보 공모사업(국토교통부)을 위한 사업계획서 작성 및 공모절차 이행 등 추진할 예정으로 오는 9월 도시재생사업 공모 접수 및 서면·현장·발표평가 등 절차를 거쳐 12월 최종 사업지역을 선정·발표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