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생기발랄한 가야뜰 마을만들기 사업설명회 개최

김해 농촌형 마을만들기 사업 대상지구 모집

2023-03-05     박광식 기자
(사진=김해시)

[KNS뉴스통신=박광식 기자] 경남 김해시는 2, 3일 양일간 관내 7개 읍·면지역(진영읍, 한림면, 주촌면, 진례면, 생림면, 상동면, 대동면) 농촌마을 주민을 대상으로 2023년 생기발랄한 가야뜰 마을만들기 사업설명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번 설명회는 ▲마을만들기 사업개요 및 범위, ▲추진절차, ▲완료지구 사례 등을 안내하고 2024년 대상지 발굴 및 주민들의 사업 참여를 독려하고자 개최했으며 17일까지는 희망지구를 대상으로 찾아가는 사업설명회도 진행한다.

생기발랄(생: 마을간 상생해, 기: 주민이 기획하고, 발: 마을이 발전하는, 랄: 발랄한 농촌마을 구현)한 가야뜰 마을만들기 사업이란 주민이 주도해 농촌마을의 지역 공동체를 활성화하고 마을별 특화자원을 활용해 농촌에 활력을 불어넣는 단계별 지원사업이다.

(사진=김해시)

2017년 사업이 추진된 이후 관내 25여개 마을이 참여했으며 농촌의 사회‧경제적 격차를 완화하고 농촌다움의 가치를 높일 수 있다는 점에서 중요한 사업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마을만들기 사업에 참여하려면 3월 17일 금요일까지 각 읍면 행정복지센터를 방문해 신청서를 제출하면 되고 보다 자세한 사항은 김해농촌활성화지원센터(055-343-3396)로 문의하면 된다.

시 관계자는 “소멸위기에 처한 농촌마을의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해서는 주민역량 강화와 중‧장기적 마을발전계획 수립이 필요하다”며, “농촌마을에 대한 사업 지원을 확장하여 지역 균형 발전과 지속가능한 농촌 활성화 모델을 구축토록 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