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뜰 보험] 자동차다이렉트보험차이 알아보고 자동차다이렉트싼곳 확인 후 차종별자동차보험 가입해보자
자동차다이렉트보험차이 알아보고 자동차다이렉트싼곳 확인 후 차종별자동차보험 가입해보자
[KNS뉴스통신=장민경 기자] 자동차보험은 자동동차사고 시 운전자가 지출할 수 있는 다양한 비용에 대비하는 보장상품이다. 자동차가 있으면 누구든지 해당 상품의 가입이 의무이며, 여기에는 타인의 신체 및 재산상의 피해가 발생한 것에 대해 배상할 수 있는 내용을 담고 있다. 차량을 자기 명의로 보유하고 있고 운전을 하고 있는데도 지출이 발생하는 것을 피하겠다고 여기 가입하지 않는다면, 과태료의 부과 등 행정적 처벌이 있을 수 있다는 것에 주의해야 한다.
상품을 통해 보장 가능한 내용은 타인의 피해배상 말고도 다양한 것들이 존재한다.
그래서 내용을 잘 확인하고 적절한 설계를 하는 것이 좋은데, 보험료 부분만을 고려하고 주계약으로 된 의무담보만을 준비하는 경우도 있다. 그런데 자동차사고가 일어나면 그 피해는 다른 사람에게만 일어나는 것은 아니다. 본인이 병원을 가게 된다거나 자동차 수리를 맡기게 되는 등의 피해를 입을 수도 있기 때문에, 필요한 내용은 없는지 둘러보고 비교사이트(http://bohumstay.co.kr/jcar/?ins_code=bohumbigyo&calculation_type=1&checktype=car)를 통해 적절한 수준의 납입료가 될 수 있도록 설계할 필요가 있다.
우선 주계약으로 된 의무담보의 내용부터 살펴보면, 대인배상1과 대물배상으로 자동차사고의 타인의 피해배상이 가능하도록 한다. 상대방의 상해나 사망 등의 신체적 피해는 대인배상1에서, 상대방의 자동차를 비롯한 각종 재산적 피해는 대물배상에서 보장받을 수 있다. 보장한도에 대해서는 대인배상1의 경우 사망 및 후유장해의 경우는 1인에 대해 1억5천만원까지를 최고로 하며, 상해의 경우는3천만원까지를 최고로 한다. 그리고 대물배상의 경우 2천만원부터 한도를 정해 가입할 수 있게 돼 있으며, 보다 높은 설정도 할 수 있다.
대인배상1의 한도는 대인배상2의 추가적인 가입으로 높일 수도 있다. 대인배상1은 지급 시의 기준을 상해급수로 한다. 상해급수는 자동차손해배상보장법에서 정하고 있는 것이며, 1~14까지의 등급으로 구분된다. 그래서 지급 시는 각 급수마다 설정돼 있는 한도금액대로 보장한다. 그래서 실질적 배상에 필요한 금액보다도 보장되는 금액이 더 적어서 부족한 경우가 생기기도 한다.
그래서 대인배상2를 추가할 수 있는 것이며, 이것은 임의담보의 일종이다.
그래서 꼭 가입할 사항에서는 제외되나, 한도를 무한 설정하는 것을 통해 자동차사고 시의 형사적 처벌의 면제가 가능해지기도 한다. 여기서 뺑소니나 피해자의 중상해 또는 사망 사고, 그리고 12대 중과실의 사고는 반드시 형사처벌의 대상으로 정하기 때문에, 한도 무제한의 가입이라 해도 처벌의 면제는 불가능하다.
그리고 대물배상에서의 한도 설정에 대해서는 다양한 대물 관련 사고에 대해 고려해 보는 것이 권장된다. 우리나라 도로교통 실정을 고려할 때, 최소한도로 가입하는 것은 자칫 크게 부족한 것이 될 수도 있기 때문이다. 상대방의 차량 수리비 배상을 해야 하는데, 이것이 고급차나 수입차 등이라면 상당한 배상 금액이 필요할 수 있다. 그리고 차량이 아니라 건물에 끼친 피해에 대해서는 건물의 수리비나 영업손실에 따른 피해 비용의 배상이 필요할 수 있어서 2천만원의 한도는 부족할 수 있다. 그러니 적정 수준의 한도 설정을 통해 다양한 자동차사고에 대비하는 것이 좋다.
의무적으로 가입할 내용은 아니지만, 본인의 피해를 보장받을 수 있다는 것에서 임의담보의 내용도 잘 확인해 보는 것이 권장된다. 자신의 자동차를 수리해야 할 때는 자기차량손해에서 보장받을 수 있다. 해당 담보는 수리비에서 자기부담금을 뺀 나머지 비용을 보장한다. 본인의 신체적 피해가 발생한 것은 자동차상해(특약) 또는 자기신체사고의 선택을 통해 대비할 수 있다. 두 가지 중에서 하나의 내용만 선택해 두면 된다.
뺑소니 사고나 무보험자동차와 사고가 발생하는 경우가 있을 수도 있다. 이런 자동차사고에 대해서는 상대방에게 적절한 배상을 받는 것이 어렵게 될 수 있으며, 손해배상청구 절차가 진행되기도 한다. 이 기간에서의 사고 수습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무보험자동차상해 담보의 구성을 하는 것도 가능하다. 이와 같이 자동차보험은 각종 임의담보의 별도 구성을 통해서 자신의 사고 피해에까지 보장받을 수 있으며, 비교사이트(http://bohumbigyo.kr/jcar/?ins_code=bohumbigyo&calculation_type=1&checktype=car)로 견적을 비교하고 결정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