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뜰 보험정보] KB손해보험어린이보험vs한화손해보험어린이보험 및 현대해상어린이보험약관 비교

2021-12-14     장민경 기자

[KNS뉴스통신=장민경 기자] 평균 결혼 나이가 올라가면서 자연스럽게 첫 출산을 하는 산모의 연령대도 높아지고 있다. 이제는 평균 나이가 30세에 접어들었기 때문에 산모와 아이 모두의 건강한 출산을 위해 준비해야 할 것들이 많다. 특히 아이들은 태어난 이후 어느 정도 자랄 때까지는 자잘한 질병부터 위험한 질병까지 다양한 이유로 병원을 찾기 때문에 이를 대비하기 위한 준비가 필요하다.

아이들의 병원비를 위해 어린이보험을 많은 부모들이 선택하고 있다. 출산 전에 태아 특약을 추가해서 태아 보험과 어린이보험 두 가지를 모두 가입하는 추세다. 태아 특약은 출산 이후에는 가입할 수 없고 임신을 한 이후 16주부터 가입이 가능하다. 또 22주 안에는 가입을 마쳐야 하기 때문에 시기를 잘 체크해서 놓치지 않도록 하는 게 좋다. 보험에 대한 종류는 비교사이트(http://bohumstay.co.kr/jchild2/?ins_code=bohumbigyo&calculation_type=1&checktype=child2)에서도 확인이 가능하다.

또 어린이보험이라 이름은 붙여진 상품이지만 만 30세까지는 성인이라도 해당 보험의 가입 조건이 충족된다. 성인 보험과 비교하면 가격도 훨씬 저렴한 데다 가입 금액 한도도 더 높은 편이라 유리한 점이 많으므로 어른들에게도 인기가 많은 보험 중 하나다.

어린이보험을 가입할 때는 암, 심장, 뇌 관련 세 가지 중대질환 보장을 구성해야 한다. 어릴 때는 해당 질병이 발병할 확률이 낮긴 하지만 소아암과 선천성 뇌질환 등의 문제가 있기 때문에 가입을 해 둘 필요가 있다. 이 세 가지의 중대질환은 진단금이 주요 부분이다. 진단금은 병의 진단 이후 보험금을 청구할 수 있어서 치료비나 생활비 등 다양한 용도로 쓰일 수 있기 때문이다.

그래서 진단비는 가입 가능한 한도에 맞춰서 넉넉하게 대비하는 게 좋다. 대신 한도 및 특약 등의 설정 이후 보험료를 미리 확인해야 한다. 너무 무리한 금액으로 가입해서 중간에 해지할 상황이 오지 않게 처음부터 자신의 예산 범위 안에서 가입해야 하기 때문이다.

어린이들은 자라면서 화상 또는 골절 사고 등도 예상보다 자주 겪기 때문에 이에 대한 보장도 가입하는 게 좋다. 어린이보험으로 골절이나 화상 진단비도 구성할 수 있고 입원비, 치료비 보장도 준비할 수 있다. 또 아이들이 많이 걸리는 질병들을 위주로 보장을 구성하는 게 현명하다.

어린이보험을 가입할 때 만기에 대한 조언을 하자면, 30세 만기로 가입을 추천한다. 물론 기대 수명이 늘어나고 대부분 보험을 100세 만기로 가입해야 불안하지 않아 하지만, 어린이보험은 조금 다르다. 가입 시기가 빠르기 때문에 100세 만기면 남은 기한이 성인보다 긴 편이다. 이렇게 긴 시간이 지나면 물가 상승, 화폐 가치 하락 등의 영향으로 현시점에 가입한 보험의 보장 금액이 그때까지 비슷하다고 장담할 수 없다. 오히려 미래에는 부족할 수도 있다.

그리고 100세 만기로 할 경우 보험료 부담 또한 커진다. 이렇게 되면 가입해야 할 보장을 제대로 대비하지 못하고 보장 자체를 낮은 금액으로 구성하게 될 수 있다. 이럴 바에야 30세 만기로 보장을 좀 더 든든하게 설계하고 나중에 계약 전환 제도를 통해서 필요한 기간까지 연장을 하는 방법이 효율적이다.

어린이보험은 갱신형 보험보다 비갱신형 보험이 좋다. 초기 보험료는 갱신형 보험이 낮지만 보험료가 계속 오르는 단점을 갖고 있어 어린이보험에는 추천하지 않는다. 비갱신형 보험이 상대적으로 보험료가 더 높더라도 납입 기간 동안 변동이 없다는 게 가장 큰 장점이라 전체적인 금액을 따져보면 훨씬 합리적이다.

만약 보험료 부담을 낮추고 싶다면 순수보장형 상품을 알아보는 방법도 있다. 순수보장형은 보험 가입 이후 만기나 중도 해약에 환급금이 없는 유형이다. 대신 보험료가 저렴하고 보장 자체는 환급금이 있는 유형과 동일하게 받을 수 있어 차이가 없다. 환급금 역시 화폐 가치를 따져봐야 하기 때문에 보장에 중점을 둔 순수보장형이 경제적이다.

어린이보험은 보험사의 선택에 따라 월 납입료가 달라진다. 그리고 가입할 특약 종류도 다르며, 보험사별 혜택 차이도 있기 때문에 꼭 여러 군데 회사를 비교해 봐야 한다. 비교사이트(http://bohumbigyo.kr/jchild2/?ins_code=bohumbigyo&calculation_type=1&checktype=child2)를 이용하면 좀 더 빠르고 편하게 보험 비교가 가능하다. 한 사이트에서 KB손해보험어린이보험, 한화손해보험어린이보험, 현대해상어린이보험약관 등의 정보까지 비교가 가능하니 최대한 활용하면 많은 도움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