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뜰 보험정보] 메리츠올인원라이프보장보험 및 무배당마이라이프한아름종합보험&무배당퍼펙트플러스종합보험 비교

2021-11-14     장민경 기자

[KNS뉴스통신=장민경 기자] 사람은 누구나 늙는다. 이 과정에서 나이를 먹을수록 질병에 노출이 되기 쉬우며, 신체가 약해진 상태에서 상해가 발생하면 회복을 하는 데도 상당한 시간이 소요된다. 입원 치료의 기간이 길어질수록 의료비 부담은 커질 수밖에 없다. 그래서 현재 건강한 시점을 위해서가 아니라 점점 노화가 진행되는 자신을 위해 보험 가입이 필요하며 만약 보험을 하나도 가입하지 않았다면 통합보험을 추천한다.

통합보험은 고정된 질병의 종류가 딱히 정해진 게 아니라 본인이 필요하다고 판단이 되는 보장들을 모두 구성할 수 있다. 우리나라 사람들이 평균적으로 많이 걸리는 질병과 가족력이 있는 질병, 발병 위험이 높다고 판단되는 질병들을 중점적으로 보장 설계할 수 있다. 통합보험에 가입할 때는 메리츠올인원라이프보장보험, 무배당마이라이프한아름종합보험, 무배당퍼펙트플러스종합보험 등 다양한 상품을 비교해볼 수 있는 비교사이트(http://insucollection.co.kr/jtotal/?ins_code=bohumbigyo&calculation_type=1&checktype=total)를 활용하는 것이 좋다.

통합보험을 가입할 때 암, 심장, 뇌질환의 진단비는 반드시 준비하는 게 좋다. 진단비는 병원비를 납부하고 청구를 하는 게 아니라 병에 걸리면 바로 청구해서 보험금을 받을 수 있는 항목이다. 병을 치료하기 전에 어느 정도 목돈을 마련해 두면, 생활비 걱정이나 병원비 걱정을 줄일 수 있어 좀 더 편안한 상태로 치료를 시작할 수 있다.

진단비를 구성할 때는 보장 범위와 보장 금액에 초점을 맞춰 적절한 기준으로 가입을 해야 한다. 우선 보장 범위가 중요한 이유는 모든 암에 걸렸다고 동일한 보장을 받는 게 아니기 때문이다. 암은 일반암과 유사암에 따라 보장을 받을 수 있는 금액이 다르며, 심장질환은 허혈성 심장질환으로 포괄적 범위 설정을 해야 여러 질환에 보장이 가능하다. 마찬가지로 뇌질환은 뇌혈관 질환으로 가입하는 게 좋다.

보장 금액도 최대한 넉넉하게 준비하는 게 좋다. 그래야 병원비에도 사용하고 생활비나 요양비, 병의 회복 이후에 일상생활로 돌아갈 시간까지 사용하는 각종 비용으로 활용할 수 있다. 대신 보장 금액을 무리하게 높게 설정하는 것은 주의해야 한다. 보장 금액은 보험 해약의 위험도가 없을 정도로 자신의 예산 한도에 맞춰 설정하는 것이 가장 기본이다.

수술비 보장을 구성할 때는 평균적으로 많이 받는 수술 종류는 되도록 포함시키는 게 좋다. 우리나라는 백내장과 치핵 수술을 많이 받는 편이라 꼭 질병 수술비 범위에 포함할 수 있도록 종류를 결정할 것을 권장한다. 입원비 보장을 준비할 때 주의해야 할 사항은 입원 첫날도 보장에 포함이 되는지 확인해야 한다. 그리고 다양한 병원에서 보장이 될 수 있도록 준비하는 게 좋다. 상급 종합병원까지 보장 범위에 포함을 시키는 것을 추천한다. 통합보험은 암, 뇌졸중과 같이 몇 가지 질병 진단을 받을 경우 납입료를 면제받을 수 있는데 상품마다 세부적은 조건은 차이가 있으니 가입하기 전에 납입료 면제 조건도 꼭 확인하는 게 필요하다.

통합보험을 제대로 가입하기 위해선 가입 유형별 차이점도 미리 파악해 두는 게 좋다. 가장 먼저 비갱신형과 비갱신형 차이를 알아야 하는데, 정해진 기간마다 보험료가 갱신이 되는 상품은 갱신형 보험이다. 비갱신형 보험이 처음 가입한 금액에서 변동 없이 보장을 유지할 수 있어 장기간 가입해서 보장을 받는 보험에 적합한 유형이다.

또 환급금을 받느냐 안 받느냐에 따라서 만기 환급형과 순수보장형으로 구분할 수 있다. 환급금이 없어도 보장은 동일하게 받고, 가격은 20-30% 정도 저렴한 순수보장형이 합리적이다. 환급금은 만기 시점까지 시간이 지나면 화폐 가치가 떨어질 수 있기 때문에 합리적이라고 볼 수 없다.

통합보험도 회사마다 보장 조건과 가입 금액, 특약의 종류, 월 납입료가 모두 다르다. 약간의 차이가 있을 수도 있고 많게는 몇 만 원씩 차이가 나기 때문에 반드시 가입 전 견적 비교가 필요하다. 그래야 예산에 맞춰 보험을 가입할 때 보장 조건을 좀 더 넓게 가져갈 수 있다.

보험료가 너무 비싸면 보장 금액을 낮추거나 범위를 좁히게 되니, 최대한 저렴한 곳을 찾아보고 예산에 맞게 보장 범위를 효율적으로 구성해야 한다. 이때 보험 비교를 손쉽게 알아볼 수 있는 사이트가 비교사이트(http://insutradition.co.kr/jtotal/?ins_code=bohumbigyo&calculation_type=1&checktype=total)다. 해당 사이트는 가입자 인기 순위까지 확인할 수 있어 어떤 보험을 선택해야 할지 막막한 사람들에게 도움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