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1절 100주년 기념 대한민국 희망프로젝트 '제8회 도전한국인 10인대상 시상식' 국회서 성료

2019 도전한국인 특강 및 축하 행사 개최 완료

2019-03-18     조영민 기자

[KNS뉴스통신=조영민 기자] ‘도전한국인운동본부’(대표 조영관)는 지난 16일 오후 2시 국회의원회관에서 3.1절 100주년 기념‘대한민국 희망프로젝트’로 도전한국인 10인대상 시상식을 성황리에 개최했다.

이동섭 국회의원실, 도전한국인운동본부, (사)지구촌문화교류협회 등이 공동 주최하고 KNS뉴스통신이 후원한 이 행사는 대한민국 각 분야에서 역경을 이겨낸 자랑스런 한국인을 발굴하고, 도전인을 응원하기 위해 매년 시상을 하고 있다. 특히, 건강하고 건전한 도전정신 발굴과 도전 DNA의 성공자산, 희망 대한민국 만들기, 도전한국인의 재발견, 그리고 도전을 격려하고 도전 경험을 공유함으로써 사회 및 국가 발전에 기여하고자 진행되고 있다.

이날 문희상 국회의장은 축사를 통해 “‘3·1운동에 앞장섰던 선조들의 도전정신을 계승한다면 대한민국의 새로운 100년의 미래 초석을 굳건히 세울 수 있을 것”이라고 서면으로 전했다.

이동섭 의원(바른미래당 용인시갑 지역위원장)은 “대한민국 각 분야에서 도전정신을 발휘한 도전한국인을 발굴하고 격려하는 자리가 마련된 것은 그 의미가 매우 크다”며 “앞으로도 도전한국인운동본부의 큰 역할을 기대한다”고 도전특강에서 강조했다.

도전한국인운동본부 조영관 대표는 환영사를 통해 “추운 겨울을 이겨낸 씨앗만이 아름다운 봄꽃을 만들어 낼 수 있듯이, 각 분야에서 불굴의 의지로 역경을 이겨내고 업적을 이룬 분들이 바로 수상자이다”며 “앞으로도 도전한국인을 발굴하고 응원해 대한민국 도전희망 프로젝트를 지속적으로 확산시키겠다”고 강조했다.

이날 주요 수상자를 보면 큰바위얼굴상에 故 윤한덕 국립중앙의료원 응급의료센터장, 최종태 조각가 등이며, 도전한국인 10인 대상에 김부겸 행정안전부 장관, 김영춘 해양수산부 장관,황의조 축구선수,소향 가수, 박상원 탤런트 오연지 여자복싱 최초 아시안게임 금메달리스트, 임향순 전국시도민향우연합회 대표 총재, 이근봉 독도수호국민연합 총재, 3.1절 기념 특별상에 이종찬 국립 대한민국임시정부기념관 건립위원장이 받았다.

구인모 거창군수는 국회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장이 수여하는 표창장을 수상했으며, 국회 국토교통위원장이 수여하는 표창장은 서춘수 함양군수, 원창묵 원주시장, 서울특별시의회 김상훈 교통위원장이 받았다. 국회 교육위원장상은 김경복 경복대학교 총장 직무대행, SBS 인기장수 교양 프로그램 ‘생활의 달인’을 맡고 있는 이상호 PD는 국회 문화체육관광위원장이 수여하는 표창장을 수상했다.

모범기관은 (사)녹색환경운동연합 문태영 회장, 밥상공동체 연탄은행 허기복 대표가 받았고 모범의원상은 경기도의회 김용성 의원이 유일하게 받았다. 홍보대사에는 구재영 가수, 이지영 소프라노, 임지혜 아나운서가 임명장을 받았다.

이번 행사의 명예대회장엔 이동섭 국회의원, 큰바위얼굴상 명예회장엔 송해 방송인으로 큰바위얼굴 1호 수상자이다. 시상 총재와 대회장은 홍수환 한국권투위원회 회장(도전한국인 33인 수상자),박승주 사)한국시민자원봉사회 이사장(도전한국인 33인 수상자)이 협력했다.

도전정신의 확산과 가치에 최고의 권위를 가진 이번 행사는 큰 바위 얼굴 상, 도전한국인 10인 대상, 국회상임위원장상, 모범기관상 등을 시상했다. 큰바위얼굴상 수상자는 故 윤한덕 국립중앙의료원 중앙응급의료센터장(대리 수상에 중앙응급의료센터 직무대리 윤순영 상황실장)이 참여했다. 60년 이상 얼굴조각로 미술계에 큰 영향을 준 최종태 서울대 미대 명예교수(87세)가 수상했다.

이날 행사 진행은 방송인 김종석과 임지혜 아나운서가 매끄럽게 진행하였다. 국민의례에서 애국가를 4절까지 부른게 특징이었으며, 애국가 선창은 소프라노 최유진, 이지영, 테너 오부원과 함께 불러 작은 감동을 주었다.

도전한국인 미니 특강은 이동섭 국회의원과 배명직 준비위원장(대한민국 명장)의 “도전 또 도전이다“라는 주제로 문제아 학생이 명장과 대학교수가 되는 도전의 삶을 공유했다.

‘도전한국인운동본부’는 일상의 삶 속에서 크고 작은 도전을 해 나가는 도전인을 발굴하고 도전정신 확산을 목표로 설립된 NGO 법인이다. 꿈과 희망을 통해서 지속적인 도전을 할 수 있도록 응원하고 있다. 회원은 우리 사회 다양한 분야의‘오피니언 리더’(opinion leader)로서 약 500명의 회원이 주도적으로 활동하고 있다. 또한 분야별 수상자 약 1천명이 응원하고 있어 이들과 함께 도전정신을 확산시키는 선한 영향력을 만들고 있다.

지금까지 도전한국인본부에서 수상한 인물은 반기문 UN사무총장, 신호범 미국 워싱턴 주 상원부의장, 김용 세계은행총재, 가수 싸이, 역도선수 장미란, 호사카 유지 세종대 교수, 송해 방송인, 이돈희 ‘노인의날.세계어버이날 만든이’, 배우 최불암, 최수종, 체육인 황영조, 홍수환, 산악인 엄홍길, 허영호 등 다수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