활발한 국제 교류 협력 사업으로 강진을 세계에 알려요!

강진군, 국제 자매도시 연합에 가입

2011-06-30     강윤덕 기자

강진군이 전 세계 2,500여 도시가 회원으로 활동하는 국제 자매도시 연합(Sister Cities International, 이하 SCI)에 회원으로 가입했다고 30일 밝혔다.

1967년 미국 내 자매도시 사업 지원을 목적으로 설립된 SCI는 1974년 연례대회부터 국제 자매도시 연합으로 명칭을 변경하여 미국 내 600여개 도시와 해외 136개 국가 1,900여 도시 간 자매교류 사업 및 국제협력을 지원해 오고 있는 비영리기구이다.

SCI에 가입된 강진군은 SCI 회원명부에 공식 등재되어 SCI 웹사이트 이용, 청소년 교류 프로그램, 자치단체 3자간 교류 프로그램, 연례대회, 소식지 발간, 청소년 관련 사업 지원에 참여할 수 있다. 이에 강진군은 SCI를 통해 강진군의 국내외적 지위 향상과 글로벌화 이미지를 제고시킬 계획이다.

특히 군은 SCI에서 매년 열리는 연례대회 회의와 워크샵에 참석하여 전 세계에서 모인 자치단체 관계자들과 자매도시 운영 및 발전 방안에 대한 서로의 견해를 교환하고 정보를 공유해 국제교류사업의 영역을 확대해 나갈 방침이다.

박재룡 행정팀장은 “글로벌한 시각과 마인드로 사고하되 지역 특색을 살릴 수 있도록 하기 위해 교류협력 사업의 하나인 SCI를 가입하게 됐다”며, “전 세계의 수많은 도시들의 네트워크를 통해 우리 군과 군민의 이익에 기여할 수 있는 최적의 교류협력 사업을 모색하고 추진하는데 큰 도움이 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고 말했다.

한편 강진군은 지난 98년 10월 네덜란드 호르큼시와 자매결연을 시작으로 중국 용천시, 필리핀 산로케시, 필리핀 밤반시, 미국 스노콜미시, 일본 하사미정 등 5개국 6개 도시와 우호교류 협정을 체결하고 활발한 국제 교류 협력 사업을 펼치고 있다.

특히 군은 관내 학생을 대상으로 하는 단기 어학연수 및 도예 작가 교환 연수 등 국제교류의 혜택이 군민에게 돌아갈 수 있는 실리적 교류를 중점 추진하고 있어 주민들로부터 큰 호응을 얻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