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R 등 첨단 바이오 교육 인프라를 활용한 마곡의료아카데미 추진
해외 협업 파트너 발굴 및 글로벌 R&D 컨설팅을 지원하는 마곡 테크 커넥트 사업으로 글로벌 협력체계 구축 지원
[KNS뉴스통신=박경호 기자] 서울시의 중소기업 글로벌 R&D 경쟁력을 만드는 중소기업 지원기관 서울경제진흥원(舊 서울산업진흥원) (SBA, 대표이사 김현우)이 글로벌 융복합 R&D클러스터로 성장중인 마곡산업단지 입주기업을 위한 지원사업에 나선다.
서울시의 유일한 R&D 산업단지인 마곡산업단지를 서울시로부터 위탁받아 운영하는 SBA에서는 글로벌 융복합 R&D 클러스터로서 마곡산업단지의 발전과 성장을 위해 마곡산업단지에 입주한 기업을 중심으로 다양한 지원사업을 추진한다.
글로벌 R&D 파트너 발굴 및 글로벌 R&D 역량강화 컨설팅을 제공하여 마곡산업단지 입주기업의 국제 공동 R&D 참여 등 해외시장 진출을 돕는 ‘마곡 테크 커넥트’ 사업을 작년도에 이어 올해도 진행한다.
올해 정부의 국제협력 R&D지원이 확대됨에 따라 우리 기업의 글로벌 R&D 경쟁력 강화를 위해 기존 독자적 또는 국내기업 간 R&D 형태를 탈피하여, 기업이 필요로 하는 기술 획득과 글로벌 파트너와의 협력관계를 기반으로 기술 선도국과의 협력 및 경쟁을 통한 기업의 성장, 나아가 마곡 R&D 클러스터 발전을 도모하고자 ‘마곡 테크 커넥트’ 사업을 추진하게 되었다.
2024년도 마곡 테크 커넥트 사업 운영은 국내외 기술사업화 컨설팅 전문 기업인 ㈜이디리서치에서 수행하며, 참여를 희망하는 기업은 5월 29일부터 6월 19일까지 서울경제진흥원 홈페이지에서 신청 가능하다.
또한 해당 모집 기간 중 글로벌 공동R&D 역량강화를 위한 세미나가 개최되어 국제 공동R&D의 개념과 필요성, 진행절차와 진행방법 등을 학습하고 네덜란드·스페인·스위스 등 해외국가의 전략산업 분야와 파트너링 기회를 확인할 수 있는 기회가 제공된다. 해당 세미나는 6월 11일 화요일 서울창업허브M+ 8층에서 진행되며, 이벤터스 홈페이지(https://event-us.kr/)를 통해 누구나 참여 가능하다.
한편, SBA 마곡산업단지관리단에서는 우수 R&D 인력 수급의 최적지로서 마곡산업단지가 발돋움할 수 있도록 마곡산단 입주기업 뿐 아니라 서울 소재 중소기업에서 근무하는 R&D연구원들을 대상으로 하는 R&D아카데미를 추진한다.
대한민국 과학기술 인재 개발 종합기관인 국가과학기술인력개발원(KIRD)과 협력사업으로 진행하는 이번 교육을 통해 국가 연구개발사업 및 R&D 정책방향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과제제안서 작성 실습부터 평가 프로세스에 대한 노하우 전수도 받을 수 있다.
마곡 R&D아카데미는 금년도 6월과 10월 두 차례 진행되며 1회차 교육은 6월 3일에서 4일, 2일간 마곡산업단지에 위치한 서울창업허브M+에서 진행된다. 교육에 참여하고자 하는 R&D연구분야 직원들은 KIRD 알파캠퍼스 홈페이지(https://alpha-campus.kr/)를 통해 6월 2일까지 수강신청하면 된다.
SBA 마곡산업단지관리단에서는 마곡 전략산업 인재양성을 위해 이화의료원과 업무협약을 체결하여 인체구조학 기반으로 최신 의료지식을 전달하는 의료-산업 연계 교육 및 실습과정을 운영한다.
마곡산업단지 입주기업 재직자 및 서울 소재 중소기업 재직자를 대상으로 진행하는 ‘마곡의료아카데미’는 바이오·헬스케어 분야 뿐 아니라 인체구조와 연계되는 모든 산업군을 포괄하는 교육과정으로 산업간 융복합 R&D 활성화에 기여하고자 기획된 과정이다.
‘마곡의료아카데미’는 기초개념 학습뿐 아니라 디지털콘텐츠 및 의학교보재 등 다양한 교구를 활용한 실습교육, 임상 전문의와의 세미나까지 기업의 니즈와 산업적 특성을 반영하여 교육과정을 설계해 제공한다.
6월 25일과 7월 9일 항노화 의약품 및 기기 개발 안면 적용 기본·심화과정 운영을 시작으로, 뼈/관절의 이해 등 다양한 산업군에서 필요로 하는 의학적 지식을 첨단 교구재를 활용하여 학습할 수 있는 기회를 연중 제공할 예정이다. ‘마곡의료아카데미’ 관련 사항은 SBA홈페이지(https://www.sba.seoul.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이재훈 SBA 산업거점본부장은 “서울시 내 유일한 글로벌 융복합 R&D 클러스터로서 마곡산업단지의 경쟁력 강화와 입주기업의 R&D역량강화를 위해 앞으로도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밝혔다.
박경호 기자 pkh4313@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