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NS뉴스통신=장민경 기자] 화재보험은 건물, 집합건물, 공장, 창고, 사무실, 상점 등 부동산과 그 안에 있는 재산에 대한 화재, 폭발, 번개, 파열 등과 같은 재난에 대한 보상을 제공하는 보험 상품이다. 화재보험은 재산 소유자가 화재로 인해 입을 수 있는 직접적인 손해, 소방 손해, 피난 손해 등을 보장하여 보험 가입자가 손실을 최소화할 수 있도록 돕는 역할을 한다.
화재로 인한 피해는 건물이나 산림 등 다양한 장소에서 발생할 수 있으므로, 이러한 위험에 대비하기 위해 화재보험 상품을 준비해 두는 것이 중요한 편이다. 그러나 보장 내용을 설계하는 것은 간단한 일이 아니며, 생소한 용어들이 많아 가입률이 낮은 것이 현실이다.또한 화재 위험 자체를 고려하지 못하는 경우나 보험료 문제로 보장을 마련하지 않는 경우도 있을 수 있다.
화재가 발생하면 진압 과정에서 2차 피해가 발생할 수 있다. 또한 화재로 인해 주변에 화재가 번지거나 연기 등으로 피해를 준 경우에 이차적인피해로 간주된다. 불이 나면서 부속 설비에 손해가 생길 수도 있는데, 이는 보장을 마련한 사람이 가지고 있던 냉난방 설비나 전기 설비 등을 말하며, 부착물의 경우 네온사인이나 간판을 칭한다. 부속물에는 담이나 대문, 칸막이 등이 포함될 수 있다. 이러한 피해를 대비하고자 보장을 마련하려 한다면 직접 확인하는 방법도 있지만, 화재보험 추천을 받을 수 있는 비교사이트(http://bohumstay.co.kr/jfire/?ins_code=bohumbigyo&calculation_type=1&checktype=fire)를 통해 간편하게 알아볼 수도 있다.
주택화재보험 비교사이트를 통해 알아볼 수 있는 화재보험 상품은 일반 화재보험 상품과 장기 화재보험 상품으로 나뉘며, 이러한 보장 상품을 통해 주택뿐만 아니라 공장, 상가, 숙박시설 등의 다중 이용시설과 관련된 피해도 보장받을 수 있다.
화재보험 직접다이렉트 상품을 통해 화재로 인해 발생하는 잔존물의 해체나 청소 등의 비용, 거주자가 살던 곳의 집기나 가재 도구 등을 옮기거나 차량에 싣는 비용도 보장받을 수 있다. 다만 폐기물 처리 비용이나 사고로 인해 생겨난 주변의 수질 오염을 복구하는 비용 등은 보장받을 수 없는 특징도 있다.
화재로 인한 피해를 보장하는 화재보험은 건물, 공장, 상점 등 부동산과 재산에
대한 보상을 제공하는 보험 상품이다. 화재보험을 가입하면 직접적인 화재 피해뿐만 아니라 이차적인 피해에 대해서도 보장받을 수 있다. 또한 화재로 인해 벌금을 부과받을 수 있는 경우도 보장 대상에 속한다. 그러나 이러한 보상은 건물의 용도에 따라 다른 상품이 필요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음식점이나 다중 이용시설과 같은 공공시설의 경우, 화재로 인한 피해가 더 큰 문제가 될 수 있다.화재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다양한 피해를 보장받을 수 있지만, 화재보험 가격 등의 이유로 가입률이 낮은 편이다. 그러나 화재가 발생하면 대책 없이 큰 피해를 볼 가능성이 커지기 때문에 보장 상품을 준비해 두는 것이 좋다. 화재는 빠르게 번지면서전 재산을 잃을 수 있는 위험이 있을 수도 있다. 그리고 화재로 인한 인명 피해가 발생할 수 있어 매우 위험한 사건 중 하나이다. 이러한 위험에 대비하여 화재보험에 가입함으로써 예방 및 대처에 도움이 될 수 있다.
본인의 명의가 아닌 타인의 건물에 거주하면 보장 마련이 필요하지 않다는 생각을 할 수 있다.
그러나 이는 위험할 수 있다. 화재는 예측할 수 없는 사건이기 때문에, 건물에 대한 보장 없이 거주하다가 화재로 인한 피해가 발생하면 대처하기 어려울 가능성이 크다.
그래서 거주하는 건물에 대한 화재보험 가입은 중요한 편이라고 할 수 있다.그러나 세입자는 계약이 종료되면 건물을 이전과 같은 상태로 반환해야 하므로,화재로 인한 피해가 발생하면 복구해야 하는 의무가 있다. 그리고 화재로 인해 주변에 피해를 준 경우에는 배상해야 할 책임이 있기 때문에, 세입자이더라도 화재에 대비할 수 있는 보장 상품을 준비하는 것이 좋다.
아파트에 거주하는 경우, 이미 단체 화재상품에 가입되어 있을 수 있으므로, 주택화재보험 가입의 필요성을 느끼지 못할 수도 있다. 그러나, 단체 상품만으로는 모든 화재 피해를 보장받지 못할 수 있으므로, 보장 범위와 내용 등을 꼼꼼하게 확인하고, 부족한 경우에는 주택화재보험 다이렉트 상품을 통해 충분한 보장을 준비하는 것이 좋다.
주택화재보험의 보장 내용 중 배상책임 보장은 화재, 폭발, 자연재해 등으로 인한 타인의 재산 또는 신체 피해를 보장해 줄 수 있다. 주택화재보험 지진 피해 보장의 경우, 일반 휴게음식점, 숙박업소, 장례식, 도서관, 15층 미만의 아파트, 지하상가 등 총 19종의 건물에 대해 준비하는 것이 좋다. 그리고 주택화재보험 가격과 보상 범위 등을 확인하고 준비하는 것이 좋다.
그렇지 않을 경우, 미가입한 기간에 따라 과태료가 부과될 수 있다.
주택화재보험에는 배상책임 보장이 포함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별도로 준비하는 것이 좋다.
배상책임 보장은 타인이 입은 피해를 보장하는 것을 말한다. 그래서 화재보험과 함께 비교사이트(http://bohumbigyo.kr/jfire/?ins_code=bohumbigyo&calculation_type=1&checktype=fire)를 통해 알아보고, 주택화재보험과 함께 준비해두는 것이 좋다.
그리고 누수 관련 피해 등을 보장하는 화재보험과 함께 배상책임 보장을 마련하여 주택 화재로 인한 피해에 대비할 수 있도록 준비하는 것을 권장된다.
장민경 기자 jmk3366@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