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11-27 08:21 (수)
[알뜰 보험] 건강종합보험 및 뇌혈관 보험 준비한다면 일상생활배상책임보험 보장 기준 알아보기
상태바
[알뜰 보험] 건강종합보험 및 뇌혈관 보험 준비한다면 일상생활배상책임보험 보장 기준 알아보기
  • 장민경 기자
  • 승인 2023.04.17 07: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건강종합보험 및 뇌혈관 보험 준비한다면 일상생활배상책임보험 보장 기준 알아보기

[KNS뉴스통신=장민경 기자] 이번 지면을 통해서는 종합보험에 대한 설명을 해볼 것이다. 종합보험의 성격이 어떤 것인가에 대해서 살펴보고 보장을 설계하기 위해서 필요한 요령 등에 대한 이야기를 해보도록 하겠다. 종합보험은 하나 개별 단위 상품에 해당하는 상황이라 하더라도 여러 가지 특약이나 다양한 보장들을 마련할 수 있도록 구성하는 유형의 상품을 말한다. 보장을 위해서 범위를 넓게 설정하는 것이 가능하므로 활용성이 좋다.

하지만 다양한 보장들 중에서 본인에게 필요한 보장을 맞춰서 넣어 구성을 해야만 합리적인 구성을 가진 종합보험을 가질 수 있다. 그러므로 본인의 건강상태를 비롯해 현재 및 미래의 경제적 소득 수준 등을 고려하여 적정한 수준의 보장을 만들어 구성하도록 해야 할 것이다.

그러므로 다양한 상품들을 찾아보고 가입을 검토해 보는 것이 필요하다. 다양한 상품을 꼼꼼하게 찾아보고 비교해 보는 것도 좋겠지만 시간과 노력이 상당하게 필요한 작업이 될 것이다. 그러므로 그러한 노력을 절감하기 위해서 비교사이트(http://bohumstay.co.kr/jtotal/?ins_code=bohumbigyo&calculation_type=1&checktype=total)를 통해서 검색하고 최종적으로 선택해 보는 것이 합리적일 것이다. 만일 자신의 조건에 맞지 않는 상품들을 찾아서 이용할 경우 비용이나 기타 조건 등이 마지않아서 중도에 해지를 할 가능성이 높아지게 된다. 그러면 그간 납입한 비용들에 대해서 손해를 보게 되는 것이다. 보장성 상품은 단기간만 사용하고 해지하는 방식으로 이용하지는 않는다. 장기적으로 사용할 생각으로 고민을 하는 것이 기본이다.

이와 함께 다른 상품과 비교하여 종합상품을 이용하게 될 경우 해당 상품을 이용해야 하는 이유를 알아야 할 것이다. 예를 들어 유사 단위 상품을 마련하려고 여러 단위의 상품에 대해서 가입할지, 혹은 하나의 상품을 가입해서 다양한 용도로 사용할 것인가 등에 대해서 고민도 가능하다. 물론 특정 질병을 비롯해서 상해라는 상황에 대해 보장을 받기 위한 상황이라면 개별 단위의 상품을 가입하는 것이 비용이나 보장 한도 등을 생각할 경우 더 유리하다. 설정해 놓은 질병이나 상황 외에도 아예 보장을 받지 못하게 될 수 있다는 부분도 불리할 가능성이 있다.

그러나 종합상품은 사용하는 것은 하나의 상품 단위에 여러 다양한 보장들을 추가해서 이용하는 것이다. 그러므로 비용적으로도 합리적일 수 있다. 즉, 개별단위 상품과 비교해도 절대적인 보장한도가 낮게 설정이 될 수 있다는 점이다. 개별 단위 상품의 경우에는 원하지 않는다고 하더라도 가입해야 하는 보장이 의무로 설정이 될 수도 있다. 그러한 것들이 겹치게 된다면 중복으로 비용을 내야 할 수도 있다.

하지만 종합상품을 활용하게 될 경우 중복하여 발생하는 보장이 줄어들기 때문에 이중으로 비용이 들어가는 것을 막을 수 있다는 이점이 있다.

종합보험을 이용해서 얻을 수 있는 이득으로 절차적인 측면도 있다. 여러 보장을 청구하게 될 경우에 절차적인 측면을 보더라도 한번 청구하면 되는 부분이 있게 되는 것이다. 첨부서류도 하나만 뽑아서 청구를 하면 되는 간편함이 있다. 그러므로 절차적인 측면을 따져보았을 때에도 종합상품을 이용하는 것이 개별단위의 상품을 여러 개 가입하여 이용하는 것보다 효율적일 수 있다. 이 외에도 기타 특약을 추가해서 보장을 넣는 것이 가능하다.

종합상품을 이용했을 때 설정할 수 있는 보장의 내용으로는 건강에 대한 보장을 설정하는 것이 기본이다. 그러나 별도로 특약들을 추가하여 이용할 수 있도록 보장을 넣는 것이 가능하다. 예를 들어 운전자보장이나 일상생활배상책임 등의 보장을 통하여 생활 속에서 생기는 문제를 비롯하여 타인에게 입힌 손해 등에 대한 보장을 받는 것이 가능하다. 이 외에도 중증 질병이 발병하게 되는 경우에 진단비 보장에 대해서 어느 정도 챙겨두고 설계하는 것이 기본이다.

암, 뇌, 심장 등의 심각한 질병 등에 대해서 진단비 보장을 설계하도록 해야 한다.

진단비는 1회성의 고액 보장으로 별도의 목적이 설정되어 있지 않다. 그러므로 생활비 등 필요한 곳에 원하는 만큼 사용할 수 있다. 이 외에도 종합상품의 보장 등을 확인하고 구체적인 상품의 내용이 무엇이 있는지 확인하기 위해서 비교사이트(http://bohumbigyo.kr/jtotal/?ins_code=bohumbigyo&calculation_type=1&checktype=total)를 활용하는 것이 권장된다.

장민경 기자 jmk3366@hanmail.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