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11-27 09:33 (수)
[알뜰 보험] 태아보험가격 및 태아보험 시기 확인하여 다양한 태아보험비교 해보는 방법
상태바
[알뜰 보험] 태아보험가격 및 태아보험 시기 확인하여 다양한 태아보험비교 해보는 방법
  • 장민경 기자
  • 승인 2023.04.03 07: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태아보험가격 및 태아보험 시기 확인하여 다양한 태아보험비교 해보는 방법

[KNS뉴스통신=장민경 기자] 태아보험은 태아 시기가 아닌 신생아 시기에 일어날 수 있는 다양한 위험에 대비할 수 있게 가입하는 보장상품이다. 이는 태아 때 가입하고 출산을 하면 이 시점부터 보장이 시작된다. 즉 태아 시기를 보장하는 것이 아니라는 것을 확인할 필요가 있다. 그리고 이 내용은 어린이보험에서 신생아 특약을 설계해서 가입한 형태를 부르는 말이다. 단독상품으로는 존재하지 않기 때문에 이 부분도 확인해서 가입해야 한다.

신생아 관련 특약은 출생 직후에서부터 개시되고 이후 일정 기간을 거쳐 효력이 소멸하게 된다. 관련 담보의 효력이 소멸한 시점부터는 어린이에 관련된 내용들이 남아서 계약을 유지하게 된다. 따라서 출생부터 성장단계까지 다양하게 필요할 수 있는 내용들을 선택해서 가입하는 것이 좋다. 태아보험에 가입할 수 있는 시기에 대해서도 확인해야 한다. 출생 직후 보장이 개시되기 때문에, 임신 16~22주까지, 또는 임신 22주까지 등으로 상품별로 다양하게 가입 가능 기간을 설정하고 있다.

비교사이트(http://bohumstay.co.kr/jbaby/?ins_code=bohumbigyo&calculation_type=1&checktype=baby)에서 어떤 보장내용을 선택할 수 있는지 상품별로 비교하고 최종 견적까지 알아보고 결정을 할 수 있다.

단, 임신성 당뇨나 고혈압 등으로 치료를 받고 있다거나, 기형아 검사를 진행해서 여기에 이상소견이 있을 시는 가입을 제한할 수 있으므로 이 부분도 가입 전 확인을 해봐야 한다. 상품에 가입해 보장받을 수 있는 내용으로는, 신생아 장애출산 진단비, 선천이상 수술, 질병입원일당, 저체중아 입원일당 등이 있다. 그리고 산모의 위험에 대비 가능한 임신중독증, 모성사망 등의 내용이 존재하는 경우도 찾아볼 수 있다.

태아보험에 가입해서 보장기간을 만료하고 나면, 어린이 관련 특약들의 내용이 보장을 이어간다. 여기서 선택 가능한 내용으로는 화상, 골절에 관련한 담보를 비롯해서 깁스치료비, 소아암이나 소아백혈병, 중환자실 입원비, 상해후유장해 등 다양하다. 구체적인 보장내용과 한도 등은 상품별 약관으로 확인할 수 있다. 여기서는 중증질환인 암, 심장질환, 뇌질환 진단 시에 수령할 수 있는 중증질환 진단비도 존재할 수 있다. 이와 같은 질병이 생기게 되면 경제활동이 곤란하게 될 수 있기 때문에, 진단 시 계약한 것대로 보장되는 진단비로 대비할 수 있다.

상품에 가입할 수 있는 나이는 만 30세 미만까지로 하는 상품이 있기도 하다.

이런 상품은 성인도 가입이 가능한 것이며, 이렇게 20대가 가입하는 것을 가리켜 어른이보험이라고 하기도 한다. 성인이 가입하고 대비할 수 있는 상품도 있지만, 어린이보험과 어떤 차이가 있을지 확인해 보고 선택할 수 있다. 여기서의 차이는 면책기간 및 감액기간일 수 있다. 면책기간에는 지급사유에 해당되는 것을 청구해도보장이 되지 않으며, 감액기간에는 차감해서 보장을 받게 된다. 이들 기간이

어린이보험에는 적용이 되지 않을 수 있어서, 여기 가입하면 가입 직후에서부터 보장받을 수 있게 된다.

이밖에도 납입면제의 조건이나 보험료 등이 두 상품에서 차이가 있을 수 있기 때문에, 자신에게 어떤 상품이 더 유리할 수 있는지 비교 후 선택할 수 있다.

한편 보장기간에 대해서는 다음과 같이 선택해 볼 수 있다. 30세로 보장만기를 설정해서 가입하게 되면, 100세로 보장만기 설정을 한 것에 비해서는 더 낮은 보험료로 유지할 수 있다. 다만 만기 전 특정하게 질병이 발생하면 성인보장으로의 전환이 불가능할 수 있다. 그러나 만기가 되기 전 시점에서 계약기간을 80세나 100세 등으로 연장할 수 있는 계약전환제도를 활용할 수도 있다.

100세로 보장만기 설정을 해서 가입하게 되면, 300세로 한 것에 비해서 더 높은 보험료로 계약이 유지된다. 도중에 특정 질환이 발생하게 되면서 계약 전환이 어려워지는 상황도 피할 수 있다. 다만 물가상승률 등을 고려해 볼 때 현재 가입한 한도가, 향후 보장받게 되는 시점에서는 충분치 않을 수도 있다. 보장기간 설정은 개별 상황에 따라 선택할 수 있으니 여러 가지 경우를 따져보고 가입하면 좋다.

비교사이트(http://bohumbigyo.kr/jbaby/?ins_code=bohumbigyo&calculation_type=1&checktype=baby)에서 상품의 선택이나 담보 구성, 보장기간 설정에 따라서 보험료가 달라지는 것을 비교해 볼 수 있다.

 

장민경 기자 jmk3366@hanmail.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