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11-26 09:15 (화)
[알뜰 보험] 실비보험병실료 및 실비보험담성증 실비보험저렴한곳 통하여 가입하는 방법
상태바
[알뜰 보험] 실비보험병실료 및 실비보험담성증 실비보험저렴한곳 통하여 가입하는 방법
  • 장민경 기자
  • 승인 2022.12.26 07: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실비보험병실료 및 실비보험담성증 실비보험저렴한곳 통하여 가입하는 방법

[KNS뉴스통신=장민경 기자] 실비보험은 여러 차례 개정이 이루어져 온 상품이다. 지금 가입이 이루어지고 있는 상품은 4세대 실비 보장인데, 3세대 상품과 비교해 보았을 때, 여러 차이점이 존재한다. 새로 가입하는 경우에는 4세대 상품으로만 가입할 수 있다. 다만, 기존 세대 가입자들의 경우, 4세대 상품을 살펴보고 나서 더 유리하다는 판단이 들 경우 전환을 하는 것은 가능하다.

4세대 상품으로 변경되면서 차이가 발생한 부분 중에 하나는 주계약과 특약의 기능 분리이다. 3세대 상품의 경우, 주계약에만 가입하더라도 급여 치료와 비급여 치료 (도수 치료, 증식 치료, 체외충격파 치료, 비급여 주사료, MRI/MRA는 제외. 특약사항)에 대한 보장이 가능했다. 그러나 4세대 상품에서는 주계약에서는 급여 치료에 대한 보장이 이루어지고, 특약에 추가적으로 가입하여야 비급여 치료에 대한 보장이 이루어지도록 변경되었다. 다만, 도수 치료와 증식 치료, 체외충격파 치료, 비급여 주사료, MRI/MRA는 별도 특약인 3대 비급여 특약을 구성하여야 보장된다.

세부적 보장 내용은 비교사이트(http://bohumstay.co.kr/jsilbi/?ins_code=bohumbigyo&calculation_type=1&checktype=silbi)를 통해 더 자세히 확인이 가능하다.

여기서 급여 치료라는 것은 국민건강보험의 적용을 받을 수 있는 치료를 말하는 것이고, 비급여 치료라는 것은 국민건강보험의 적용을 받지 못하는 치료이다.

비급여 치료는 본래는 모든 비용을 환자가 내야 하는 치료이기 때문에, 실비보험에 가입할 경우 비용 문제에 있어 큰 도움이 될 수 있다. 그런데 비급여 치료에 대한 보장까지 받기를 원한다면, 4세대 보장의 경우 특약을 구성하였는지 확인해야 할 것이다.

3세대와 4세대 상품의 차이는 이뿐만이 아니다. 보장 내용에 있어서도 축소 혹은

확대돼 부분이 있기 때문에, 잘 확인해 볼 필요가 있다. 보장이 확대된 부분은 불임, 선천성 뇌 질환, 피부질환 분야이다. 이들 질병은 3세대에서는 보장이 이루어지지 않는 부분이었으나, 4세대에서는 보장이 되도록 변경되었다. 다만, 무조건 보장이 이루어지는 것은 아니고, 각 질병마다 몇 가지 조건이 설정되어 있음에 주의할 필요가 있다.

불임 관련 질환의 경우, 보장을 받으려면 보장에 가입한 지 2년이 지나야 한다는 제한 사항이 존재한다. 또한, 급여 항목에 대해서 보장을 받을 수 있으며, 전액 본인부담금인 경우에는 보장이 되지 않는다는 제한 사항이 있다. 선천성 뇌 질환의 경우, 보장을 받으려면 가입자가 보장에 태아 때에 가입하여야 한다는 제한 사항이 존재한다. 피부질환 보장의 경우, 심한 농양이 발생할 것 등 보장되는 질병의 상태에 조건이 존재한다.

이렇게 보장이 확대된 부분도 존재하나, 보장이 축소된 부분도 존재한다. 도수치료의 경우, 연 최대 50회 보장이 이루어진다는 측면에서는 변함이 없지만, 매 10회마다 도수치료를 통하여 병증이 완화되는 효과가 발생하였다는 확인이 있어야 추가 보장이 가능하다는 조건이 생겼다. 또한, 영양제와 비타민 처방의 경우 약제별로 정해진 허가 사항, 신고 사항에 맞게 투여되어야 보장이 가능하다는 조건이 생겼다.

실비보험에 대해 알아두어야 할 또 다른 정보 중 하나는 실비 보장에는 비갱신형 상품이 존재하지 않는다는 점이다. 오로지 갱신형으로만 보장을 구성할 수 있으며, 갱신 주기는 1년, 재가입 주기는 5년이다. 갱신 시에는 보험료 변동이 발생할 수 있고, 재가입 시에는 보장 내용, 가입 한도가 변동되는 경우도 발생할 수 있다.

앞서 4세대 실비 보장에서 변경돼 부분들이 무엇이 있는지를 살펴보았는데, 본인의 상황에 따라서 3세대에서 4세대로 전환하는 것이 유리한 것으로 판단이 되는 사람도 있을 수 있다. 예외적인 경우에 속하는 것이 아니라면, 3세대에서 4세대로의 보장 전환은 별도의 심사 없이 이루어지게 된다. 어떤 사람들은 4세대로 전환하고 나서 혹시 더 불리하다는 것을 알게 되면 어떡하나 생각할 수 있다. 이런 경우, 전환 후 6개월 동안에는 보험금을 수령한 일이 없다면 기존 보장으로 되돌아갈 수 있다.

다만, 전환을 철회한 후 다시 전환을 원하는 경우라면 심사 대상에 포함되게 된다.

4세대 실비보험으로의 전환을 원하는 경우, 비교사이트(http://bohumbigyo.kr/jsilbi/?ins_code=bohumbigyo&calculation_type=1&checktype=silbi)를 통해서도 진행이 가능하다.

장민경 기자 jmk3366@hanmail.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