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NS뉴스통신=장민경 기자] 치아보험의 수요가 증가하면서 이 상품을 찾는 사람들이 많아지고 있다.
치아보험이란 잇몸에 질환이 발생하거나 충치로 인하여 치아에 방문할 때 보장이 가능한 상품이다.
요즘 다양한 음식들은 치아를 점점 위협하고 있다. 그리고 이러한 부분 때문에 고통을 호소하는 사람들이 많아지고 있다고 한다. 치아는 문제가 생겼을 때 바로 치료를 받는 것이 합리적이다. 그렇지 않고 방치한다면 더 큰 피해를 입을 수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사람들은 치아에 대한 관심을 많이 갖지 않는데, 가장 큰 이유는 치료비용 때문이다. 우리나라의 건강보험은 치과 진료에 대한 부분을 보장하지 않는다.
과거와 달리 보장 내역이 조금 늘어났지만 실질적으로 턱 없이 부족한 현실이다. 그래서 치아보험을 찾는 사람들이 많아지고 있으며 어르신들은 치아보험을 치아연금이라고 부른다.
그만큼 유용한 상품이라는 것을 사람들이 점점 인지하고 있는 상황이라 비교사이트(http://insucollection.co.kr/jdental/?ins_code=bohumbigyo&calculation_type=1&checktype=dental)에 대한 관심이 높다.
치아보험에서 보장을 받을 수 있는 부분은 급여 부분으로서 건강보험의 보장을 받는다.
하지만 위에서 언급했듯이 실질적으로 필요한 치료는 대부분 비급여로 설정되어 있기 때문에 환자에게 큰 부담으로 다가올 수 밖에 없다.
그리고 실비보험에서도 치과 비용에 대해서 보장이 불가하므로 치아와 관련된 보장이 가능한 것은 치아보험이 유일하다는 점도 큰 특징이다.
치아보험에 대한 관심이 점점 높아지면서 합리적으로 가입하는 방법에 대한 고민도 많아지고 있다.
그리고 특히 치아보험 가입 시 가입유형의 선택에 많이 고민하게 된다. 일반적인 보험과 다르게 치아보험에서는 진단형과 무진단형으로 나뉘게 된다.
각각의 유형은 특징을 가지고 있다는 점이 특징이다. 진단형은 보험 가입 전 별도의 진단을 받고 가입하는 유형이다.
따라서 상품 가입이 까다롭다. 하지만 즉시 보장을 받을 수 있다.
반면 무진단형은 가입 전 진단을 받지 않고 가입하여 가입이 수월하다.
하지만 즉시 보장이 불가하므로 보장을 중요하게 생각하는 사람에게는 무진단형이 더 적합하다.
그리고 보험료도 저렴하므로 보장을 중요시하는 것이 아니라 보험료를 중요하게 생각하는 사람이면 무진단형이 적절한 대안이 될 수 있다.
치아보험에 잘 가입하기 위해서는 진단형과 무진단형뿐만 아니라 다양한 부분도 알고 있어야 한다. 그리고 그 중에서도 가장 중요하게 생각해야 하는 부분이 바로 보장과 관련된 부분이다.
치아보험의 보장은 두 가지 치료 방법만 인지하고 있으면 큰 부담 없이 가입할 수 있다.
첫 번째 치료 방법은 보존치료로서 치아의 상태를 최대한 보존하여 가입하는 방법이다.
치아의 상태에 큰 무리를 주지 않는다는 점이 특징이며 크라운과 레진이 가장 대표적인 치료 방법이다.
보존치료는 치아 관리가 미숙한 어린아이들에게 적합한 치료 방법이다.
두 번째 치료 방법은 보철치료로서 치아의 상태 보존보다 발치 및 인공물을 사용하는 치료 방법이다.
치아의 손상이 심한 경우 사용하는 치료 방법이므로 중장년 이상이 치아보험에 가입할 때 잘 설정해야 한다.
각각의 치료 방법은 치아보험에서 가장 핵심적인 보장이자 치과 치료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이다.그리고 무엇보다 각각의 치료방법을 인지하고 있어야 자신이 어떤 부분에 대해서 더 비중을 두어야 할 지 결정할 수 있다.
그리고 치아보험에서는 암보험처럼 면책기간과 감액기간이 설정되어 있다. 면책기간과 감액기간은 보장을 받지 못하는 기간이다.
따라서 다양한 상품을 비교하기 위해서는 꼭 고려해야 하는 항목이다.
하지만 제대로 된 상품 가입을 위해서라면 비교사이트를 활용하는 것이 합리적이라고 한다.
비교사이트를 추천하는 이유는 다양한 상품을 한 눈에 확인할 수 있다는 점과 전문가의 의견을 들을 수 있다는 점 때문이다.
특히 바쁜 사람들이라면 비교사이트(http://insutradition.co.kr/jdental/?ins_code=bohumbigyo&calculation_type=1&checktype=dental)로 시간을 절약할 수 있다. 그래서 사람들은 비교사이트를 적극적으로 활용할 수 밖에 없다.
또한 너무나 다양한 보험사에서 상품을 판매하고 있으므로 면책기간과 감액기간 비교를 위해서는 꼭 잘 선택하는 것이 합리적이다.
한 번 가입하면 오랜 시간 납부해야 하는 보험료를 중요하게 생각하기를 바란다.
장민경 기자 jmk3366@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