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NS뉴스통신=장민경 기자] 운전자보험은 사고로 인한 운전자 본인의 피해를 보장하는 상품으로, 면허 취득 후 누구나 반드시 가입해야 하는 자동차보험과는 달리 선택적으로 가입할 수 있다.
그러나 선택적으로 가입하는 보험이라고 해서 그 중요성이 낮다는 의미는 아니며, 이는 사고와 관련된 형사적인 책임 또는 행정적인 책임에 관해 보장을 받을 수 있고 자동차보험만으로는 보장이 되지 않는 부분에 대해 대비할 수 있으니 이러한 점에 유의해서 운전자보험을 준비해 볼 필요가 있다.
단, 같은 운전자보험이라도 특약 선택 및 구성에 따라 보험료가 다르게 책정되므로 비교사이트(http://insucollection.co.kr/jdriver/?ins_code=bohumbigyo&calculation_type=1&checktype=driver)를 통해 이를 확인해 봐야 한다. 이렇게 해서 여러 보험사의 상품을 비교해 보면 어떤 상품이 본인에게 적합한지 확인이 가능할 뿐만 아니라 예상 보험료를 산출해 볼 수 있기 때문이다. 자동차보험은 1년 치 보험료를 일시 납입하는 방식으로 되어 있다.
그러나 운전자보험은 매달 보험료를 납입한다는 점이 다른데, 두 가지 보장을 한 번에 준비해서 여러 상황에 대비하는 경우도 있다.
자동차보험은 가입 후 사고가 난 경우 상대방 운전자의 인적피해 또는 물적 피해를 보장하지만, 운전자보험은 운전자 본인을 위한 보장에 중점을 두는 것이 차이점이다.
운전자보험을 통해서는 중과실 사고에 대해 보장 가능한데, 음주운전, 도주 운전, 무면허 운전 등으로 발생한 사고는 보장이 불가하다. 그리고 가입 가능한 특약 중에서 교통사고 후유장해 항목이 있는데, 이는 사고로 부상을 입고 치료를 받은 뒤에 후유증이 남은 경우에 활용 가능하다.
그리고 교통상해후유장해 항목을 통해 치료비 보장도 가능한데, 해당 항목을 통해서 보장을 받고자 할 때 주의해야 할 점이 있다. 정해진 보장 조건에 부합하지 않는 경우 실질적으로 혜택을 받는 경우가 적을 수 있다는 것이다. 이뿐만 아니라 해당 항목에 가입되어 있더라도 가벼운 수준의 후유장해가 모두 보장되지 않을 수 있기에 이러한 점을 신중하게 살펴보고 준비해야 한다.
그 밖에도 자동차사고부상 치료비 항목이나 후유장해 생활자금에 관한 특약 항목이 있는데, 여기에서 부상 치료비 보장은 부상의 정도를 단계별로 나누고 등급별로 보장을 받게 된다는 것이 특징이다. 그런데 보험에 가입했을 때 가입 금액을 높게 설정하면 부상 치료비 특약을 통해 그만큼 보장을 받을 수 있다. 후유장해 생활자금 특약이란 후유장해 진단을 받은 경우 10년간 매달 가입 시 정해놓은 한도만큼 보장이 가능하다. 그런데 이 특약을 통해 보장을 받는 경우 후유장해 비율이 80% 이상이어야 하므로 이 점을 참고해야 한다.
변호사 선임 비용은 사고로 인해 구속되거나 공소 제기되는 경우 변호사를 선임할 때 보장받을 수 있는 비용이고, 벌금 항목은 운전 중 발생한 사고로 타인에게 피해를 입혀 확정판결을 받았을 때 정해진 벌금에 따라 보장이 된다. 그런데 이 항목은 법 개정 후 한도가 변경되며 보장한도 역시 변경되었으므로 이 점에 유의해서 준비하는 것이 좋다. 이는 2020년 3월 25일에 개정되어 기존 한도 2천만 원 에서 3천만 원 한도로 바뀌었는데 기존 운전자보험 가입자는 보험 리모델링을 통해 변경이 가능하다.
운전자보험 항목 중 변동사항이 적용되는 또 다른 부분은 형사합의금에 관한 것이다.
이는 보험금 지급 과정이 기존에 후 청구 형태였다가 2017년 이후 선지급 형태로 변경되었는데 기존에는 피보험자와 피해자가 합의를 마친 뒤에 바로 합의금을 지급하는 방식이었다. 그러나 바로 합의금을 지급하지 못하는 경우 또 다른 문제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2017년 이후 피보험자와 피해자가 합의 후 보험사에서 피해자에게 합의금을 지급하는 것으로 바뀌었다.
이처럼 운전자보험을 통해 필요한 보장을 준비할 때는 의무보험인 자동차보험과 어떤 차이가 있는지에서부터 운전자보험으로 준비할 수 있는 항목의 특징, 가입시기에 따른 변동사항 등에 중점을 두고 살펴봐야 한다. 상황에 따라 비교사이트(http://insutradition.co.kr/jdriver/?ins_code=bohumbigyo&calculation_type=1&checktype=driver)를 참고하면 다양한 항목에 관해 확인이 가능하며 여러 보험사와 상품을 비교한 뒤에 이를 토대로 보장을 설계할 수 있다. 또한 예상 납입 비용에 관해서도 살펴볼 수 있으니 가입 시 이러한 내용을 꼼꼼하게 알아보는 것이 권장된다.
장민경 기자 jmk3366@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