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11-26 15:45 (화)
[알뜰 보험] 자동차누구나보험 준비할 때 자동차보험 다이렉트 비교 진행 후 주행거리특약 정보 알아보기
상태바
[알뜰 보험] 자동차누구나보험 준비할 때 자동차보험 다이렉트 비교 진행 후 주행거리특약 정보 알아보기
  • 장민경 기자
  • 승인 2022.11.25 07: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자동차누구나보험 준비할 때 자동차보험 다이렉트 비교 진행 후 주행거리특약 정보 알아보기

[KNS뉴스통신=장민경 기자] 자동차 사고로 다른 사람이 다치거나 사망한 경우 또는 차량이 파손되었을 때 피해를 보장받을 수 있는 상품을 자동차보험이라고 한다. 본인 명의의 차량을 소유하고 있으며 운전을 시작한 사람이라면 누구나 반드시 자동차보험에 가입해야 하는데, 해당 보장이 없으면 제대로 보장을 받을 수 없을 뿐만 아니라 이로 인해 또 다른 문제로 이어질 수 있으므로 이에 대비해서 적절하게 보장을 구성해 볼 필요가 있다.

그리고 자동차보험에는 다양한 특약이 있는데, 할인특약을 통해서 보험료를 절약하고 경제적으로 보장을 설계할 수 있다. 단, 보험사마다 선택할 수 있는 특약의 종류와 내용이 조금씩 다를 수 있으니 비교사이트(http://bohumstay.co.kr/jcar/?ins_code=bohumbigyo&calculation_type=1&checktype=car)를 통해 정확한 내용을 확인해 봐야 한다. 또한 사람마다 보장을 설계할 때 필요한 부분이 다른 만큼 세부사항을 알아보고 비교한 뒤에 본인에게 맞는 상품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

자동차보험은 타인의 피해를 보장하는 의무보험과 운전자 본인을 위한 임의보험으로 구성할 수 있다. 의무보험에는 대인배상과 대물배상이 있는데, 대인배상1은 사고로 타인이 다치거나 사망한 경우, 자동차 손해배상법에서 정한 한도 내에서 보장이 되는데 사망과 후유장해는 1인당 1억 5천만 원, 부상은 1인당 3천만 원 한도로 보장이 된다. 대물배상은 사고로 타인의 차량 또는 재물을 없애거나 훼손했을 때 이를 보장하는 것으로 1사고당 2천만 원은 의무 가입이다.

즉, 2천만 원부터 가입해야 한다는 것인데 최소한도로만 설정하면 사고가 발생했을 때 제대로 보장을 받을 수 없는 상황이 발생할 수 있기에 이러한 부분까지 고려해서 한도를 정해 보는 것이 좋다. 그러나 한도를 지나치게 높게 설정하면 납입해야 하는 보험료가 오를 수 있으니 여러 가지를 고려해서 본인의 경제적인 상황 등에 맞춘 뒤에 보장을 설계하는 것이 권장된다.

그런데 자동차보험의 대인배상2는 의무적으로 가입해야 하는 것이 아니라 선택적으로 구성할 수 있는데, 이는 사고로 타인을 다치거나 사망하게 한 경우 대인배상1을 초과한 손해액을 보장하는 데 필요한 항목이며, 대인배상1과 함께 설계해 볼 수 있다. 가입 시 한도는 최대 무한으로 설정할 수 있는데, 이렇게 설정하면 음주운전 및 도주운전 등으로 사고를 제외한 나머지 상황에서 형사처벌이 면제된다.

자동차상해 특약이나 자기신체사고 항목은 사고로 운전자 본인 또는 가족이 다치거나 사망한 경우 이에 관해서 보장을 받을 수 있는 것으로 두 항목 중 한 가지를 선택해서 구성할 수 있다. 자동차상해 특약의 경우 한도 내에서 병원비를 모두 보장하고 위자료, 휴업손해까지 보장이 가능하다. 또한 사고에서 과실이 있더라도 차감되는 부분은 없다. 반면 자기신체사고 항목은 정해진 상해 급수별 한도 내에서 치료비가 보장되므로 병원비가 많이 나오면 보장이 부족할 수 있다. 또한 본인 과실이 있다면 지급되는 보험금이 차감되기도 한다.

이렇게 봤을 때 두 항목 중 보장이 더 큰 것은 자동차상해 특약이지만 그만큼 보험료에도 차이가 있을 수 있으므로 이 부분을 고려해서 선택해야 한다. 그리고 자동차보험에는 법률지원 특약이라는 항목이 있는데, 운전자보험의 법률지원 특약과 공통점 및 다른 부분이 있다. 공통점은 형사합의금, 벌금, 변호사선임비용담보이며 이러한 항목을 적절하게 구성해서 상황에 맞게 보장을 받을 수 있다. 단, 보험사 상품에 따라 세부사항에 차이가 있을 수 있고 운전자보험의 법률지원 특약에 비해서 보험료가 낮을 수 있는데, 보험료에 따라 보장 내용 및 항목도 작을 수 있다.

그리고 자동차보험에 가입되어 있더라도 음주운전 또는 무면허운전으로 인해서 사고가 발생했다면 이에 관해서는 보장을 받을 수 없다는 점에 유의해야 한다. 가입 시 할인 특약을 구성할 때는 마일리지 특약, 자녀 특약, 첨단안전장치 특약 등 다양한 항목을 살펴보고 선택하면 되는데 보험사마다 특약 종류의 차이가 있기에 가입하고자 하는 상품 약관을 정확하게 살펴보고 구성해 봐야 한다. 이러한 차이는 비교사이트(http://bohumbigyo.kr/jcar/?ins_code=bohumbigyo&calculation_type=1&checktype=car)를 통해서 한 번 더 확인해 볼 수 있으니 가입 시 참고해 보면 도움이 된다.

장민경 기자 jmk3366@hanmail.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