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NS뉴스통신=장민경 기자] 자동차보험은 교통사고가 발생하여 일어날 수 있는 여러 가지 피해를 보장하는 보험 상품이다. 자동차보험은 차량을 소유하고 있는 운전자라면 반드시 가입해야 하는 의무적인 보험 상품이다. 또한, 자동차보험의 보장 내용 안에는 타인이 교통사고로 인해서 신체적인 피해를 입거나 재산에 피해를 입은 경우 등을 배상하는 내용이 포함되어 있다. 만약 자동차를 가지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자동차보험을 가입하지 않는다면 과태료를 부담하거나 법적인 책임을 물어야 할 수 있다.
자동차보험은 의무로 가입해야 하는 내용도 있지만, 선택적으로 가입할 수 있는 보장들도 있기 때문에 가입하기 전 꼼꼼히 살필 필요가 있다. 자동차보험을 선택하기 전에 어떤 보장을 받고자 하는지 심사숙고해본다면 도움이 될 것이다.
자동차보험은 보험료 부담이 상대적으로 큰 상품이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저렴한 보험료를 납입하고자 보험료를 최대한 낮추려고 하는 사람들도 있다. 하지만, 무조건 낮은 보험료가 좋은 보험이라고 단정할 수 없다. 보험료는 어떻게 구성하는지 또는 가입하고자 하는 사람의 연령, 운전자 경력 사항에 따라 따라 차이가 발생한다.
해당 정보는 자동차보험 비교사이트(http://bohumstay.co.kr/jcar/?ins_code=bohumbigyo&calculation_type=1&checktype=car)에 들어가면 간편하게 확인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가성비가 좋은 자동차보험은 무엇이 있는지, 어떤 보장 항목을 구성하면 좋을지 등의 정보를 알아볼 수 있다.
자동차보험의 보장 내용을 나누자면, 의무보험과 임의보험으로 구분할 수 있다. 이 두 가지 보험의 큰 차이점은 '가입 의무'에 있다. 의무보험은 자동차보험을 가입할 때 반드시 구성해야 하는 보장을 말하며, 임의보험은 선택적으로 가입 여부를 결정할 수 있는 항목을 말한다.
의무보험은 대인배상 1과 대물배상으로 구분할 수 있다. 두 항목의 차이점은 어떤 피해를 보장하는지에 있는데, 신체적인 부상이나 피해를 보장하는 항목이 대인배상 1이라면 차량과 같은 재산이 입은 피해를 보장하는 항목을 대물배상이라고 한다.
각 항목에 따라 반드시 가입해야 하는 보험금 한도가 정해져 있다.
대인배상 1은 1억 5,000만 원을 반드시 가입해야 보장 의무가 충족되며, 대물배상에서는 2,000만 원을 반드시 가입해야만 한다. 조금 더 자세하게 각 보장 항목의 보장 범위를 살펴보자면, 대인배상 1은 교통사고로 타인이 부상을 당했다면 1인당 최대 3,000만 원을 보장하며 사망이나 후유장해와 같은 피해는 1인당 최대 1억 5,000만 원까지 보장한다. 대물배상은 타인의 차량이나 재산이 파손된 경우 가입한 금액 한도 안에서 보장이 가능하다. 여기서 대물배상의 보험금 가입 금액 한도는 최소 2,000만 원부터 최대 10억 원까지이다. 이런 점을 충분히 고려해서 대물배상의 보험금 한도를 설정할 필요가 있다.
자동차보험은 매년 갱신되는데, 1년 치 보험료를 일시불로 모두 납부해야 하는 부담이 있다. 이런 점 때문에 상대적으로 많은 사람들이 자동차보험 구성 시에 의무보험만 선택하려고 한다. 하지만, 이럴 경우에는 자동차사고로 인해서 개인이 입은 피해를 모두 개인이 책임져야 한다는 또 다른 부담이 생길 수 있다. 그러므로 이런 점도 미리 고려하여서 운전자 본인의 피해를 보장하는 항목을 구성하는 것도 심사숙고해 보기를 바란다.
개인의 피해를 보장하는 특약을 보험 상품에 구성하면 상대적으로 보험료도 같이 올라갈 수 있다. 자동차보험에서는 할인을 받을 수 있는 여러 가지 특약들이 있기 때문에 이런 할인 제도를 활용해 보는 것도 보험료 절감에 도움이 될 수 있다.
예를 들어, 운전자 운전 경력에 따라서 보험료 할인이 적용되는 제도가 있다.
대인배상 2는 임의보험에 해당하는데, 앞서 언급한 대인배상 1의 최대 보장 한도인 1억 5,000만 원을 초과하여 피해를 보장하는 경우를 대비할 수 있는 보장 항목이다. 대인배상 2는 최소 1억 원부터 최대 무한까지 보험금 가입이 가능한 항목이다. 본인에게 어느 정도 보험금이 적절할지 이 또한 심사숙고하여 결정할 필요가 있다.
어떤 보장 항목을 선택하느냐에 따라서 자동차보험료 차이가 발생할 수 있다. 또한, 동일한 보장 범위로 보험을 구성한다고 해도 보험사에 따라서 보험료 차이가 발생할 수 있다. 비교사이트(http://bohumbigyo.kr/jcar/?ins_code=bohumbigyo&calculation_type=1&checktype=car)를 이용하여 여러 보험사 기준을 비교해 본다면, 더 저렴하면서 효율적인 보험을 선택할 수 있으니 참고하여 가입하기를 바란다.
장민경 기자 jmk3366@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