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NS뉴스통신=장세홍 기자] 경북 예천군은 관내 초·중등 학생 60여 명을 대상으로 대법원과 검찰청 견학을 진행했다.
‘청소년 꿈키움 탐방 지원 사업’으로 추진된 이번 견학은 (재)예천군민장학회에서 예천교육지원청을 통해 관내 초·중등 학생들을 위한 진로·진학 체험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서 2019년부터 매년 추진하고 있다.
이번 프로그램은 대법원 초청을 받아 진행됐으며 서울 서초동 대법원 전시관을 방문해 법원 업무와 역사에 대해 알아보고 판사와의 대화 시간을 통해 법과 재판에 대해 궁금했던 점을 질의 응답하며 사법부를 직접 경험해보는 시간으로 구성했다.
특히 스스로 주체가 되어 운영되는 학생자치법정을 통해 실제 법정이 어떻게 운영되는지 직접 경험해 볼 수 있도록 했다.
한편, 2008년 설립된 (재)예천군민장학회는 그동안 1717명에게 1584억 원 장학금을 지급했으며 명품교육도시로 거듭나기 위해 청소년 진로 설계 지원을 위한 △청소년 꿈키움 탐방 지원 △청소년 성장캠프 운영 △고등학교 맞춤형 진학 지원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예천군, 계량기 정기검사 실시
경북 예천군은 이달 26일부터 10월 8일까지 계량의 정확성을 확보해 소비자를 보호하고 공정한 상거래 질서를 확립하고자 ‘2022년 계량기 정기검사’를 실시한다.
계량기 정기검사는 ‘계량에 관한 법률’에 따라 2년마다 실시하는 법정 검사로 상거래용으로 사용하는 형식승인을 받은 10t 미만 비자동 저울인 판수동 저울, 접시지시 및 판지시 저울, 전기식지시 저울이 검사 대상이다.
해당 저울을 사용하고 있는 경우 공고된 일정에 따라 예천읍은 예천스타디움(구 공설운동장), 그 외 면은 각 행정복지센터에서 지정된 날짜에 검사를 받으면 된다.
주요 검사내용은 법정 계량기 사용과 오차 초과 여부, 계량기 변조 등이고 합격판정을 받은 계량기는 인증스티커가 부착되며 불합격 계량기는 수리 후 재검사를 받아야 한다.
한편, 계량기 정기 검사 관련 자세한 내용은 군청 홈페이지 또는 읍·면행정복지센터 게시판에서 확인하거나 새마을경제과 새마을경제팀으로 문의하면 된다.
장세홍 기자 jsh953@kns.tv