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NS뉴스통신=장민경 기자] 운전을 하면 삶에 편의가 높아진다. 이동을 할 때 쉽게 움직일 수 있으며 시간이나 장소 제약도 대중교통으로만 이동할 때보다 적다. 이런 장점들 때문에 운전을 하는 사람들은 꾸준히 늘고 있으며, 그로 인해 도로 위에서 교통사고도 꾸준히 발생하게 된다.
운전자는 도로 위에서 예측하지 못하는 사고들을 대비하기 위해서 자동차보험을 가입한다. 자동차보험은 운전자 중에서 본인의 차를 갖고 있는 사람들이라면 무조건 가입을 해야 하는 의무 보험이다. 비교사이트(http://bohumstay.co.kr/jcar/?ins_code=bohumbigyo&calculation_type=1&checktype=car)에서 자동차보험의 보장을 비교해 보고, 본인에게 맞는 상품을 찾아봐야 한다.
자동차보험은 책임보험과 임의 보험 두 가지로 구분을 해서 보장을 살펴볼 수 있다. 위에서 언급한 의무 가입에 해당하는 건 책임보험 한정이다. 책임보험에는 대물배상과 대인배상 1이 포함되는데 이 두 가지는 상대방의 재산 피해와 인적 피해 보장을 위해 가입한다.
대인배상과 대물배상은 최소한의 가입 요건이 있으며 그 기준은 각각 1억 오천만 원 한도와 이천만 원 한도다. 이 기준은 최소한의 가입이 필요한 조건일 뿐, 이 기준에 맞춰서 가입할 필요는 없다. 특히 대물배상은 이천만 원 한도로는 보장이 부족할 수 있다.
대물배상은 사고가 난 이후 상대방에게 발생한 재산 피해를 보장하기 위한 담보다. 우리나라는 수입차의 비중이 늘고 있어서 이런 차와 사고가 나면 수리비가 많이 나올 수 있다. 또 대물배상의 보장 범위를 살펴보면 건물의 피해도 보장하고, 수리를 하는 기간 동안 생기는 손실에 대한 부분도 포함이 된다.
사고로 인해 가로수나 도로 위 시설물들의 파손이 발생했을 때 대물배상으로 보장이 가능하다. 그리고 운송을 하던 차량과 사고가 나서 운송 중인 물품에도 피해가 생겼다면 타인의 차량 운송 물품에 한해 보장을 받을 수 있다. 그래서 대물배상은 3억에서 5억 원 이상은 가입을 하는 것이 추천된다.
책임보험이 아닌 임의보험은 피보험자가 선택에 따라 보장을 설계할 수 있다. 임의 보험은 피보험자의 신체적인 피해나 재산 피해 보장을 위해 필요한 부분이니 잘 살펴볼 필요가 있다. 만약 차량에 생긴 피해를 보장받고 싶다면 자기 차량 손해 특약을 가입할 수 있다.
교통사고 상대방이 반드시 보험에 가입했다 장담할 순 없다. 혹시라도 상대방이 무보험 차량이라면 사고 처리를 보험으로 하는데 어려움이 있기 때문에 본인이 가입한 보장 담보로 먼저 해결을 하는 방법이 있다. 이를 위해 필요한 보장이 무보험차 상해다. 무보험차 상해는 1인당 2억 원, 3억 원, 5억 원 중 선택해 가입할 수 있다. 그리고 대인 1, 2와 대물배상, 자기 신체 사고 혹은 자동차 상해를 모두 가입했을 때 선택할 수 있다.
자기 신체사고와 자동차 상해는 피보험자가 다쳤을 때를 보장하기 위해 필요하다. 두 가지 보장 모두 신체적인 피해 보장 담보라고 하나, 동일한 보장은 아니기 때문에 차이점을 파악할 필요가 있다. 자동차상해가 보장 범위는 더 넓다고 할 수 있다. 자동차 상해는 부상 급수에 따라 보장을 하는 게 아니라 병원비를 기준으로 보장하기 때문이다.
또 사고에 따라 과실 여부를 따져서 보험료를 차감하기도 하는 자기 신체사고와 다르게 차감되는 부분이 없는 것도 자동차 상해다. 대신 보장이 더 넓기 때문에 보험료도 그만큼 영향을 받아 좀 더 높다는 차이점이 있다.
자동차보험은 다이렉트 보험을 선택했을 때 동일한 보장이라고 해도 좀 더 보험료를 아낄 수 있다. 다이렉트 보험은 설계사 없이 본인이 직접 필요한 보장 설계를 끝내고 가입까지 진행하는 방식이다. 제대로 가입을 준비하고자 한다면 보장과 특약 등의 내용을 꼼꼼하게 확인하는 것이 필요할 수 있다. 또 보험사별 약관의 차이가 있으니 이 부분도 체크를 해야 본인에게 유리한 상품을 선택할 수 있다.
그래서 보험사별 비교가 필요한 것이다. 보험을 비교할 때 시간의 효율성은 높이고 싶다면 비교사이트(http://bohumbigyo.kr/jcar/?ins_code=bohumbigyo&calculation_type=1&checktype=car)에서 진행하는 방법이 있다. 해당 사이트는 한 곳에서 동승자자동차보험 등의 특약과 관련된 상품이나 벨로스터N보험, 말리부보험, 볼보보험 등과 같이 차종에 따른 보험 비교도 가능하다는 게 이점이다. 여러 사이트를 접속하지 않으니 그만큼 시간도 아낄 수 있고, 번거로움을 줄여 쉽게 비교가 가능하다. 또 전문 상담까지 가능하니 참고하길 바란다.
장민경 기자 jmk3366@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