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NS뉴스통신=장민경 기자] 가벼운 증상으로 병원을 찾는 일은 부담이 적다. 하지만 몸에 이상이 생겨 검진과 정밀 검사가 필요하다 하면 중증 질병을 걱정하게 된다. 치료가 길어지는 질병에 걸렸을 때 병의 완치를 걱정하면서도 비용 문제로 경제적인 부담에 걱정을 할 수밖에 없다.
그래서 의료비 대비를 하기 위해 보험을 선택한다. 보험을 가입하면 혹시라도 생길 질병이나 부상을 치료할 때 지출하게 될 의료비 부담을 덜 수 있기 때문이다. 여러 보험을 가입하는 게 번거롭다면 종합보험으로 필요한 보장을 챙겨보길 바란다. 비교사이트(http://insucollection.co.kr/jtotal/?ins_code=bohumbigyo&calculation_type=1&checktype=total)에서 보장성 보험 만기환급금 같은 종합보험의 보장 관련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암이나 실비 보험처럼 특정한 보장이 아니라 다양한 수술비, 입원비, 후유장해, 운전자 보장 등까지 여러 보장을 선택해 구성할 수 있는 상품이 종합보험이다. 종합보험은 하나의 보험으로 여러 보장을 관리할 수 있다는 게 편하다. 보험이 여러 개면 납기일도 다르고 신경 써야 할 부분들이 많아지는데 종합보험은 그렇지 않다.
종합보험은 진단비를 첫 번째로 구성하는 것이 추천된다. 진단비는 보험에서 주요한 보장 내용이다. 질병을 진단받게 되면 바로 보험금을 신청할 수 있다. 그래서 치료를 받기 전 가입한 한도에 맞춰 일시금으로 보험금을 받기 때문에 여러 용도로 활용이 가능하다. 치료를 시작하면 소득 활동이 중단되는 것은 불가피하다. 이때 생활비 문제가 생길 수 있는데 이런 부분까지 진단비를 활용해 해결할 수 있다.
진단비는 활용도가 높아 가입할 때 든든하게 보장을 준비하는 게 도움이 된다. 진단비 한도는 본인의 소득 수준을 잘 따져본 후 되도록 높게 가입할 것을 추천한다. 단, 진단비 한도가 높아지면 그만큼 보험료도 증가한다는 사실을 잊지 말아야 한다. 보험료가 너무 높아 부담스러워지면 보험을 중도에 해약하는 일이 생길 수 있기 때문이다.
보험은 중간에 해지를 하면 그만큼 손해가 된다. 또 나중에 다시 가입을 하려고 해도 이미 시간이 지났기 때문에 같은 조건으로 보험 가입이 가능하리라 장담할 수 없다. 그러니 한 번 가입하면 납입 기간 동안 잘 유지할 수 있도록 첫 단추부터 잘 꿰야한다.
보장 범위도 중요하다. 암, 심장, 뇌질환의 진단비 보장을 위해서 폭넓게 보장이 가능한 범위로 설정하는 게 좋다. 뇌혈관 질환과 허혈성 심장질환 두 가지가 넓은 범위니 참고하길 바란다. 그리고 암은 일반암의 범위가 큰 상품이 유리하다. 유사암과 소액암은 일반암과 다르게 가입한 한도 중 일부 보장만 나오기 때문이다.
종합보험은 입원비, 수술비 보장도 준비하라 수 있다. 수술비 보장을 구성할 때는 1-5종 수술비는 함께 설계하는 게 좋으며, 대중적으로 많이 받는 수술들을 구성한다면 나중에 도움이 될 수 있다. 입원비는 첫날부터 보장이 가능한지를 살펴보길 바란다.
종합보험 가입 전 면책기간과 감액기간에 대한 내용도 알고 있어야 한다. 모든 보험이 가입하고 바로 보장이 시작되지는 않는다. 면책기간과 감액기간이 있는 상품의 경우 해당 기간이 모두 끝나야 제대로 된 100% 보장이 시작된다.
면책기간은 보험사가 질병에 걸려도 보장을 해주지 않는 시기다. 이 시기에 질병에 걸리면 보험이 있어도 보장을 받지 못하니 주의해야 한다. 감액기간은 보장은 받지만 가입한 약관의 반액 보장만 되는 시기다. 그래서 제대로 된 보장은 이 두 시기가 모두 끝이 나야 한다. 상품마다 면책기간과 감액기간에 대한 내용이 상이하니, 약관을 살펴보고 해당 기간이 짧은 상품을 중심으로 가입을 준비하는 게 좋다. 종합보험을 가입하기 전 납입 면제 조건도 파악해 보길 바란다.
보험의 여러 약관 내용은 보험사마다 상이한 부분이 많다. 그래서 되도록 여러 보험을 알아본 후 본인에게 유리한 조건을 찾는 것이 현명하다. 보험을 비교하는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는데 비교사이트(http://insutradition.co.kr/jtotal/?ins_code=bohumbigyo&calculation_type=1&checktype=total)를 이용하는 법을 추천한다. 해당 사이트는 만성신부전증보험, 만성폐쇄성폐질환보험 등 여러 보험을 한 번에 알아볼 수 있어 시간도 단축하고 편하게 보험 비교가 가능하니 참고하면 유익하다.
장민경 기자 jmk3366@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