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NS뉴스통신=장민경 기자] 바야흐로 100세 시대에 도달한 현재, 사람들은 건강에 대해 많은 관심을 기울이고 있다. 단순히 평균 수명이 늘어난 것만으로는 사람들은 행복하게 지낼 수 없다. 평균 수명이 늘어난 만큼 더욱더 건강을 철저하게 관리하여 노후 시간을 즐겁게 보낼 수 있도록 대비해두는 것이 중요하다. TV 방송사에서도 앞다투어 건강 관련 프로그램을 많이 방영하고 있고, 언제나 이런 프로그램은 고정 시청자들을 확보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생활 건강 상식을 공유하고 다양한 건강 관련 정보를 제공하는 홈페이지들도 인터넷 곳곳에 자리 잡고 있다. 그리고 소비자들의 요구에 따라 의료 기술의 발전이 시대의 흐름보다도 더욱 빨라지고 있다. 더불어 노후를 대비할 수 있는 보험 상품들도 많이 출시되고 있는데, 정기종신보험과 같은 미래를 대비할 수 있는 보험 상품에 가입하고 싶다면 보험사이트(http://insucollection.co.kr/jjong/?ins_code=bohumbigyo&calculation_type=1&checktype=jong)를 방문해 보는 것이 좋다. LIG변액종신보험, 무배당마스터플랜변액유니버설종신보험, 플레티늄유니버설종신보험 같은 다양한 정기종신보험을 비교해볼 수 있기 때문이다.
정기종신보험은 한 번만 가입해도 남은 평생 동안 보장받을 수 있다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보험 상품이다. 정기종신보험에 가입한 피보험자가 사망하게 될 경우 유가족들에게 가입자가 보험 상품을 체결할 때 약정해두었던 사망보험금을 지급하게 된다. 이로써 가장이 급작스럽게 부재하게 될 경우 남은 가족들에게 발생할 수도 있는 경제적 손실이나 금전적 피해를 최소한으로 줄이는 것이 가능해진다.
정기종신보험은 피보험자의 사망이라는 최악의 상황을 미리 가정하고 이를 대비하기 위해서 가입하는 보험 상품이다. 피보험자가 고위험 직종에서 근무하고 있거나 가장이 갑자기 사라지는 경우 남은 가족들이 처하는 금전적 고통이 막심하리라 걱정이 되는 경우에는 정기종신보험을 미리 가입해서 최악의 미래를 대비해두는 것이 필요할 수 있다.
다른 보험 상품들보다 상대적으로 보험료가 높은 편이지만 초고령화 시대에 접어들면서 다양한 용도로 활용해볼 수도 있는 정기종신보험을 찾는 보험 가입자도 점차 늘어나고 있다. 가장 큰 가입 목적인 피보험자의 사망보험금을 지급받기 위한 것부터, 질병 보장이나 부모가 죽고 유산을 물려받은 자식들을 위한 상속세 지급을 위한 현금 마련, 최대 100만 원까지 받을 수 있는 소득공제 혜택 등 다양한 이유로 정기종신보험을 가입하는 사람들이 존재한다.
그렇다면 정기종신보험을 가입할 때 사망보험금은 얼마 정도로 설정하는 것이 좋을까? 정기종신보험을 가입하는 이유가 가장이 부재하게 될 경우 유가족들에게 남겨질 경제적 손실을 막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는 것을 명심할 필요가 있다. 남겨지는 가족들의 생활비나 교육비 등 예상되는 지출을 고려해본다면 가정의 연 소득의 최대 5배 정도의 금액을 가입금으로 설정하는 것을 권장한다.
정기종신보험도 보상금을 높게 설정하면 할수록 보험료가 따라서 올라가서 높은 보험료로 중도에 해지를 하게 되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다. 그래서 본인이 받을 수 있는 정기종신보험의 보험료 할인 제도를 잘 찾아보고 이를 이용한다면 조금이라도 더 저렴한 보험료로 보장을 받아보는 것이 가능할 것이다.
상속세를 절감하기 위한 목적으로 정기종신보험을 가입하는 경우도 늘어나고 있다. 절세의 수단으로 정기종신보험을 이용하기 위해서는 피보험자를 부모 명의로 설정하되 보험 가입자는 자녀 명의로 상품을 구성하는 것이 좋다. 자녀가 직접 보험료의 납부를 한 것을 증명할 수 있게 되면 정기종신보험에서 나오는 사망보험금 상속세가 부과되지 않는다.
보험금 납부를 어떻게 설정하느냐에 따라서 매달 납부해야 하는 정기종신보험의 보험료 차이도 발생할 수 있다. 도에 지나치게 한도를 설정해서 매달 납부해야 하는 금액이 너무 크다면, 도중에 정기종신보험을 해지해서 막대한 손해를 져야 할 수도 있다. 반대로 보험금 한도를 너무 적게 설정하는 경우에도 피보험자가 사망한 뒤 유가족들이 받을 수 있는 보험금이 지나치게 적어서 큰 도움이 되지 못할 수도 있다.
정기종신보험에 가입할 때에는 비교사이트(http://insutradition.co.kr/jjong/?ins_code=bohumbigyo&calculation_type=1&checktype=jong)를 통해 적정한 수준의 한도를 설정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할 수 있겠다. 무해지 환급형 종신보험이나 저해지 환급형 종신보험을 선택해서 가입할 경우 중간에 해지를 해도 돌려받을 수 있는 환급금이 없고, 대신에 일반적인 정기종신보험보다 더 저렴한 보험료로 가입할 수 있다.
장민경 기자 jmk3366@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