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NS뉴스통신=장민경 기자] 사람들은 덕담으로 무병장수를 기원한다. 질병이 없는 삶과 그렇지 않은 삶은 질적으로 차이가 크다. 하지만 사람의 신체는 꼭 관리가 소홀하지 않더라도 각종 요인으로 질병을 경험하게 된다. 또 예기치 못한 돌발적인 사고로 인해 신체 건강한 사람도 부상을 입을 수 있다. 삶은 예측할 수 없기에 미래를 대비하는 게 중요하며, 건강과 직결된 보험 역시 그 일환으로 준비해야 한다.
1인당 평균 의료비 지출은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의학 기술의 발달과 수명 연장을 원인으로 꼽는다. 노년기가 길어질수록 질병, 부상을 대비할 수 있는 보험의 역할은 더 중요해질 것이다. 그러니 비교사이트(http://bohumstay.co.kr/jtotal/?ins_code=bohumbigyo&calculation_type=1&checktype=total)에서 통합보험의 특징을 꼼꼼하게 살펴보고 준비를 시작하는 게 좋다.
통합보험을 추천하는 이유는 여러 가지 보험을 가입할 필요 없이 필요한 보장 대부분을 통합보험 하나로 끝낼 수 있기 때문이다. 통합보험은 특정한 질병만 보장을 받는 상품이 아닌 질병, 상해와 관련한 보장을 통합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상품이다. 통합보험은 운전자 보장까지 추가로 가입이 가능하기 때문에 운전을 하는 사람들에게도 유용하다.
통합보험을 가입할 때는 암, 뇌, 심장질환의 세 가지 질환 진단비는 반드시 구성해야 한다. 진단비는 치료를 진행한 후에 청구를 하는 방식이 아니라 관련된 병의 진단만으로 보험금을 청구해서 지급받을 수 있다. 지급받는 금액은 가입 금액대로 정액 보장을 받는다. 그래서 치료 전에 일정 금액의 목돈을 마련할 수 있어 부담을 덜고 치료에 전념할 수 있다는 게 장점이다.
또 보통 암, 뇌, 심장질환은 치료 기간이 길어지고, 대부분 소득 활동을 함께 병행하기가 힘들기 때문에 비용 부담이 상당히 큰데, 진단비가 있으면 생계비로 활용해 볼 수 있어 유용하다. 그래서 진단비는 되도록 높은 한도로 가입하는 게 좋은데 그렇다고 무턱대고 너무 높게만 설정해서는 안 된다.
보험의 보장 금액을 정할 때는 반드시 본인의 예산, 경제적인 소득 수준 등을 고려해서 적절한 한도로 가입을 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중간에 보험을 해약할 위험이 있어 손해만 생기기 때문이다.
암, 뇌, 심장질환 진단비 구성 시 보장 범위를 꼼꼼하게 확인해야 한다. 첫 번째로 암은 일반암과 유사암의 분류를 살펴보는 게 좋다. 보험사는 암을 일반암, 유사암 두 가지로 나눠서 보장 조건을 다르게 구성하기 때문이다. 일반암이 전액 보장이라 더 범위가 넓다. 유사암은 상대적으로 적은 비율의 보장이 가능하기 때문에 되도록 단순한 구성의 상품이 가입자 입장에서는 유리하다.
두 번째로 뇌질환은 뇌졸중, 뇌출혈처럼 좁은 범위로 설정하게 되면 보장에서 제외가 되는 경우가 생긴다. 그래서 포괄적으로 뇌혈관 질환으로 가입을 하는 것이 좋다. 마지막으로 심장질환은 협심증 등의 모든 보장을 받기 위해서 마찬가지로 좁은 범위보다 허혈성 심장질환으로 가입을 해야 폭넓은 보장이 가능하다.
통합보험을 가입할 때 비갱신형 보험으로 가입하는 게 좋다. 대신 나이가 많다면 갱신형 보험이 더 유리할 수 있으니 미리 가격 견적을 확인해서 효율적인 방향으로 선택하는 게 좋다. 나이가 어리다면 대부분 비갱신형 통합보험이 좋은데, 그 이유는 보험료가 갱신이 되지 않기 때문이다. 장기간 가입을 유지해야 하는데 보험료가 고정이 된다는 것은 비용 부담을 그만큼 낮추게 된다는 의미다.
환급금에 따른 유형도 선택을 해야 한다. 보통은 순수 보장형 보험을 추천하는 편이다. 물론 만기 환급형이 중도 해지 또는 만기 때 환급금을 받긴 하지만, 그만큼 보험료가 더 비싸다. 그리고 물가 상승과 화폐 가치를 따져봤을 때 큰 장점이 있다고 보기 힘들다. 오히려 보장에 더 투자를 해서 가입을 하는 게 보험이라는 상품의 특성에 더 맞다. 순수보장형은 환급금이 없어도 보장을 받는 기간 내내 상대적으로 저렴한 비용에 보험을 유지할 수 있다.
통합보험은 시중에 나와있는 다양한 회사를 선택해 가입할 수 있다. 상품마다 보장 금액이나 가격, 혜택, 조건 등이 다양하기 때문에 여러 상품을 꼼꼼하게 비교해 보는 게 좋다. 그래야 자신에게 가장 적절한 보험 상품을 선택할 수 있다. 보험을 비교할 때는 비교사이트(http://bohumbigyo.kr/jtotal/?ins_code=bohumbigyo&calculation_type=1&checktype=total)에서 동부화재 컨버전스통합보험, AIG 다보장보험, 레디라이프케어보험 등을 알아보면 편하고 쉽게 정보를 얻을 수 있다.
장민경 기자 jmk3366@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