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NS뉴스통신=장민경 기자] 사람의 신체 중 치아는 굉장히 중요하다. 치아가 건강하지 못해 음식을 제대로 씹지 못하면 위장 장애로 이어질 수 있으며, 각종 신체 기관까지 영향을 미치게 된다. 사람의 치아는 한 번 영구치가 나면 그 치아로 평생을 살아야 하는데 마모가 되고 시간이 지날수록 치아가 약해지면서 주기적으로 치료가 필요하다. 그런데 치과 치료는 대부분 비급여 항목이 많다. 그리고 실비보험이 있어도 보장을 받지 못하고 실질적으로 고액의 치료비가 발생하는 항목은 국민건강보험도 큰 도움이 되지 못한다.
치아는 초기에 치료를 빠르게 해야 상황이 악화되는 것을 방지할 수 있다. 치료비 부담으로 계속 방치를 하게 되면 치아를 유실하게 될 수도 있기 때문에 이상이 생기면 바로 치과를 찾는 게 좋다. 비용 부담을 줄이면 치아를 자주 방문할 수 있다. 그래서 치과보험을 가입하는 게 도움이 된다. 비교사이트(http://insucollection.co.kr/jdental/?ins_code=bohumbigyo&calculation_type=1&checktype=dental)에서 에이스치과보험, aig치과보험 등 다양한 상품을 살펴보고 치과보험을 가입할 때 받게 되는 보장 혜택을 충분히 숙지한 다음 보험 가입까지 진행하길 바란다.
치과보험은 충치 치료부터 고액의 진료비가 발생하는 틀니, 임플란트, 브릿지 치료까지 보장을 받을 수 있다. 그리고 잇몸 질환 등의 치료 역시 보험으로 보장을 받을 수 있다. 치과보험을 가입할 때는 사람들이 많이 받는 치과 치료와 본인의 치아 상태에 따라 필요한 치료를 예측해서 보장을 준비하는 게 현명하다. 그리고 해당 치료는 횟수의 제한은 없는지, 치료를 할 수 있는 치아 개수 제한은 없는지도 확인해야 한다.
치과보험을 가입하는 유형에 따라서 보장 횟수와 치아 치료 개수 제한의 차이가 있다. 치과보험은 진단형, 무진단형 두 가지 중에 하나를 선택해서 가입할 수 있다. 두 가지 유형의 차이를 충분히 이해해야 본인에게 맞는 가입 유형을 고를 수 있다. 먼저 진단형을 살펴보면, 이 유형은 치과보험을 가입하기 전에 현재 자신의 치아 상태를 진단받은 이후 가입을 하는 보험이다. 치아 상태를 치과에서 검사받은 후에 가입을 하기 때문에 가입 기준이 까다롭다. 그리고 월 납입료가 상대적으로 비싸다.
대신 면책기간과 감액기간이 존재하지 않는다. 보험은 보장 개시일을 꼭 확인해야 하는데 가입하고 바로 보장이 되는 보험이 있는 반면, 면책기간과 감액기간 두 시기가 끝난 이후 100% 보장이 시작되는 보험이 있다. 그래서 면책기간과 감액기간이 짧거나 없는 상품이 피보험자에게 유리한데, 치과보험 중 진단형은 면책기간과 감액기간이 없다는 게 큰 장점 중 하나다. 그리고 치아 치료를 받는 횟수나 보장 개수의 제한이 없다는 것도 좋다.
반대로 무진단형 치과보험은 치아 상태를 사전에 진단하지 않고, 보험사에서 요구하는 고지사항만 제대로 알리면 가입이 가능한 유형이다. 아무래도 고지사항만 알리면 되기 때문에 가입이 진단형보다는 쉬운 편이다. 대신 면책기간과 감액기간이 존재하며 보장 개수 및 횟수에 제한이 있다. 보철치료는 매년 3개까지, 보존치료는 발치 3개까지 가능하다. 그리고 상해까지 보장 범위에 포함되는 진단형과 다르게 무진단형은 질병 보장만 가능하다.
치과보험이 있다고 해도 모든 치과 치료 보장이 다 되는 게 아니기 때문에 제외가 되는 부분을 알고 있어야 한다. 사랑니 치료를 받을 때는 치과보험에서 보장을 받지 못하며, 미용을 목적으로 한 치열 교정 등의 치료도 보장 제외다. 그리고 가입 전 치아 치료를 받은 이력이 있다면 해당 치아는 보장에서 제외가 될 수 있으니 가입하는 상품의 약관 내용을 참조해서 보장 제외가 되는 부분은 분명하게 파악하는 게 좋다.
치과보험을 가입할 때는 비갱신형 보험으로 가입하는 게 좋으며, 보험 회사마다 보장 조건의 차이나 혜택 차이가 있으니 여러 회사를 비교해보는 게 좋다. 치과보험도 회사가 달라지면 월 납입료도 달라질 확률이 높다. 그래서 가격까지 비교를 하면 실질적 혜택이 좋은 보험 선택이 가능하다.
보험은 최대한 많이 비교해 보는 게 좋은데 이렇게 비교를 하는 과정에서 시간을 단축하고 싶다면 비교사이트(http://insutradition.co.kr/jdental/?ins_code=bohumbigyo&calculation_type=1&checktype=dental)를 이용하는 게 좋다. 이 사이트 한 곳에만 접속해도 교보생명치과보험, 라이나치과보험 등 보험사별 상품을 간편하게 비교할 수 있으며, 원하는 정보 대부분을 확인할 수 있다. 본인의 조건에 따라 달라지는 보험료 비교까지 꼼꼼하게 확인해서 똑똑하게 보험 준비를 할 수 있다.
장민경 기자 jmk3366@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