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NS뉴스통신=장민경 기자] 최근 들어 자동차보험을 가입할 때 다이렉트 보험을 선택하는 사람들이 증가하는 추세다. 2021년 6월 통계자료에는 자동차보험 중에서 다이렉트 보험이 차지하는 비율이 45.8%라고 한다. 그만큼 많은 사람들이 다이렉트 보험을 선호하고 있으며 다이렉트 보험이 점유하고 있는 비율 또한 높아지고 있다. 여러 가지 매체를 통해 보험 가입을 할 수 있는 루트가 다양해지면서 점차 비대면으로 자동차보험에 가입하고자 하는 사람들이 많아졌기 때문으로 예측한다.
다이렉트는 보험 설계사를 통해 오프라인으로 가입하지 않기 때문에 보험 수수료도 발생하지 않아, 같은 조건이라면 그만큼 저렴한 가격까지 챙겨볼 수 있다. 대신 다이렉트 보험을 가입하기 전에 한 곳의 보험사만 알아보지 않고 여러 곳의 보험 회사를 비교사이트(http://insucollection.co.kr/jcar/?ins_code=bohumbigyo&calculation_type=1&checktype=car)에서 비교한 다음, 어떤 곳의 보험이 혜택이 좋고 신뢰할 수 있는 곳인지를 판단해서 가입을 결정하는 것이 실패하지 않을 확률을 높일 수 있다.
자동차보험은 각종 사고를 대비하기 위해 가입하는 보험인만큼 최대한 여러 사고를 예측해서 그에 맞는 보험 설계안을 구성하는 것이 중요하다. 특히 대물배상처럼 차량 사고로 인해 생긴 재산, 재물 피해를 보상하기 위해 가입하는 담보는 가입 한도 금액을 넉넉하게 구성해야 어떤 사고에도 보장 금액이 부족하지 않을 수 있다. 대물배상은 의무적으로 가입을 해야 한다고 정해진 최소 가입 선은 이천만 원이지만, 대부분의 운전자는 3억 원 이상 한도로 가입을 하는 편이다.
소비 성향의 변화와 함께 차량에 비용을 아끼지 않는 사람들이 늘어나면서 자동차의 유행도 변화하고 있다. 최근에 도로를 보면 고가의 차량을 과거보다 어렵지 않게 발견할 수 있다. 수입차나 비싼 차들이 도로 위에 수시로 지나다니는데, 이런 차들과 사고가 날 경우 대물배상이 너무 적으면 제대로 보상을 하지 못할 수 있다. 대물배상은 최대 가입 한도가 10억 원까지 설정이 가능하니 필요에 따라서 가입 금액을 결정해야 한다. 대신 가입 금액이 높아지면 보험료에도 영향을 미치게 되고, 가뜩이나 비싼 자동차 보험료의 부담 또한 가중이 될 우려가 있으니 가격 견적을 미리 체크해서 본인의 예산에 맞게 준비하는 것이 좋다.
자동차보험은 자신의 운전 습관이나 본인의 조건, 상황 등에 따라서 할인을 받을 수 있는 방법들이 다양하기 때문에 보험료가 부담스러워도 그 비용을 낮출 방안은 많은 편이다. 우선 차내에 주행을 위한 안전장치가 장착이 돼 있다면 이를 활용해서 보험료를 아낄 수 있다. 그리고 자동차를 이용할 때 매일 주행할 필요가 없는 사람들은 특정 요일을 지정해서 승용차 요일제 특약을 가입해 보험료를 줄일 수도 있다. 또 매 년 주행 거리에 따라서 할인을 받을 수 있는 마일리지 특약도 챙겨볼 수 있는데 승용차 요일제 특약과는 중복으로 할인을 받지 못하니 이 부분에 대해 알아둘 필요가 있다.
그 외에도 자녀가 있는 사람이나 현재 운전자가 임신 중이라면 보험료 할인을 받을 수 있는 조건에 충족하고, 블랙박스 할인이나 대중교통 특약 할인 등 여러 할인 특약을 활용할 수 있다. 할인 특약의 세부 조건은 회사별로 상이하므로 가입을 하기 전 약관을 꼼꼼하게 파악해서 최대한 받을 수 있는 혜택을 야무지게 챙기는 것이 좋다.
자동차보험을 가입할 때 운전자 범위 설정도 효율적으로 구성하는 것이 좋다. 한 차량을 공동으로 이용할 때 주로 타는 사람이 고정돼 있고 나머지 사람은 아주 가끔만 차를 이용하는 편이라면 1인 운전자로 보장 범위를 가입하고 상황에 따라서 추가로 범위를 늘리는 방법이 보험료를 경제적으로 구성할 수 있는 방법이다.
자동차보험을 가입할 때 담보 구성을 꼼꼼하게 마쳤다면, 적어도 세 군데 이상은 보장을 넣어서 가격 견적을 산출해볼 필요가 있다. 똑같은 보험 상품이라고 모든 보험 회사가 가격이 동일하지는 않기 때문이다. 이왕이면 저렴한 가격으로 보험을 가입하는 게 좋으니 삼성다이렉트 자동차보험, 동부 다이렉트 자동차보험 등 여러 보험 회사의 가격 조건을 잘 따져보는 것을 추천한다. 최근에는 온라인 보험 비교사이트(http://insutradition.co.kr/jcar/?ins_code=bohumbigyo&calculation_type=1&checktype=car)에서 bmwX2보험료 등 자동차별 견적 체크를 한꺼번에 할 수 있어, 절차가 간소화돼 편하게 알아보는 게 가능해졌다. 또 해당 사이트에는 상담사에게 도움을 요청해서 필요한 부분의 상담도 받을 수 있으니 어려운 문제는 전문가의 도움을 받는 것도 유익하다.
장민경 기자 jmk3366@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