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NS뉴스통신=장민경 기자] 같은 종류의 보험도 시중에서는 상품이 매우 다양해지고 있다. 그렇기 때문에 이전에 자신이 보험 상품에 가입을 해놓은 상태라고 하더라도 현재 상황에 미루어 보아 실질적으로 도움이 잘 되고 있는가를 종종 검토해 보는 것은 반드시 필요한 과정이다. 그래서 문제가 되는 보험 상품이나 보장의 종류가 있다면 수정하여 현재의 상황에 맞도록 재설계를 해야 하는데, 이를 보험리모델링이라고 한다.
기존의 보험 상품을 살리면서 부족한 보장이 있다면 추가해서 이용하는 것도 가능하며, 해당 보험 상품을 유지하는 것이 경제적으로 불이익에 가깝다면 과감하게 해지하고 다른 상품으로 재가입을 시도할 수도 있다. 이를 위해서는 사전에 내가 가입한 보험들을 제대로 분석을 해야한다. 이때 비교사이트(http://idbinsu.kr/db6/?ins_code=bohumcheck&calculation_type=2&checktype=analysis)를 활용하면 실비보험 리모델링, 태아보험 리모델링 등 보험 종류별 보장 분석이 가능하다.
다달이 보험료가 꾸준하게 나가고 있지만 실제로 자신이 내고 있는 보험료가 그만한 가치를 가지고 있는가에 대해서 명확하게 이해하고 있는 보험 소비자는 거의 없다. 전문가가 아니면 보험료가 산정되는 요율 등 여러 가지 조건에 대해서 이해하기가 힘든 측면이 있기 때문이다. 그렇다 하더라도 생애 주기에 맞춰서 가지고 있어야 할 보장이 충분하게 적정한 가격으로 마련이 되어 있는가에 대해서는 대략적으로 살펴볼 수 있을 것이다. 만약 자신이 가입한 보험상품에 비해서 그다지 만족도가 높지 않다면 보험 리모델링을 반드시 고려해 보기 바란다.
이와 함께 자신이 보험에 가입하게 된 경위 혹은 보험에 가입할 때 원했던 조건 등을 미루어 보아 다시 한번 보험을 점검해 보아야 한다. 보통 지인의 소개 혹은 설계사의 상품 추천 등을 통해서 보험에 가입하는 경우가 상당히 많다. 무조건 그러한 소개를 받는다고 해서 나쁜 상품을 가입한다는 것은 아니지만, 자신의 상황은 자신이 잘 아는데도 불구하고 주변 사람의 추천에 의해서 가입한 나머지 종종 필요한 부분을 놓치는 경우가 있다. 그렇게 된다면 해당 상품에 대한 만족도가 떨어질 수 있으며 자신이 원하던 조건이 아닐 수도 있는 것이다. 그리고 가입할 당시에는 괜찮게 느껴졌던 보험 상품의 내용이 시간이 지나면 지날수록 그다지 맘에 들지 않는 경우도 있다. 그런 경우에도 보험 리모델링을 통해서 현재 가입된 보장 자산이 적정한 수준인지 챙겨 보아야 할 것이다.
그렇다면 보험 리모델링을 해야 하는 이유와 어떤 기준으로 해야 할까에 대해서 살펴보겠다. 가장 먼저 보험료의 적정한 수준을 고려해야 한다. 본인의 수입 대비 보험료가 높게 나오지 않도록 해야만 한다. 보험은 다른 금융상품이나 자산 등에 비해서 가입 기간이 매우 오래되고 고정지출로 꾸준하게 나가게 되는 자산이다. 그러므로 그러한 점을 주의하지 않은 상태에서 자신의 월 소득에 비해서 과도한 보험료 지출을 하게 될 경우 중도 해지를 할 가능성이 매우 농후해진다.
중도해지를 한다는 것은 그간 납입한 보험료가 아깝게 된다는 것을 의미하므로 그러한 위기를 맞이하지 않기 위해서 반드시 소득 수준에 걸맞은 보험료를 내고 있는가에 대해서 살펴보아야 한다. 그리고 소득에 비해서 과도한 보험료를 내고 있는 경우라면 어떤 부분으로 인하여 그렇게 과도한 보험료가 산출이 되고 있는가도 확인해야 할 것이다. 그 경우 따져볼 것은 중복보장을 받고 있는가의 여부에 대해서 먼저 판단을 해야 한다. 중복보장을 통해 보험금을 몇 배 이상으로 받을 수 있겠지만, 그것보다는 일정 수준의 보장 한도를 확보했다면 중복보장보다는 보험료를 절감하는 것이 더 합리적인 판단이 될 수 있을 것이다.
비용적인 부분을 맞췄다면 다음으로는 비교사이트(http://idbinsu.kr/db6/?ins_code=bohumcheck&calculation_type=2&checktype=analysis)를 통해 현재 보장 내용이 적정한 수준인지 확인해봐야 한다. 불필요한 보장이 중복으로 가입되어 있는 것도 문제가 되지만 그것이 아니라 오히려 필요한 보장임에도 불구하고 확보를 하지 않은 경우를 맞이할 수도 있다. 그런 경우라면 새로 가입하거나 특약 등의 추가 방식을 이용하여 부족한 보장을 추가하는 리모델링을 해야 한다. 3대 질병의 진단금 등 반드시 필요한 보장임에도 불구하고 그렇게 보장을 받지 못하는 경우가 있으므로, 리모델링을 통해 부족한 부분을 해결하도록 하기 바란다.
장민경 기자 jmk3366@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