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NS뉴스통신=장민경 기자] 치아보험은 치과치료로 발생하는 의료비를 보장해주는 보험 상품이다. 치아는 어릴 때부터 나이 들어서까지 평생 사용하는 기관이기 때문에, 제대로 관리를 해주어야 한다. 정기적으로 검진을 받고 제때 치료를 받아야 오래도록 문제없이 사용할 수 있다. 그러므로 장기적으로 발생하게 되는 의료비를 대비할 수 있도록 미리 대비책을 준비해두는 것이 좋다. 단순 양치만으로는 치아 건강을 오래 유지하기 힘들다. 특히 치아가 선천적으로 약한 사람들은 더 자주 병원에 방문하여 치아 상태를 점검해주어야 한다.
하지만 치과의 경우 다른 의료기관에 비해 훨씬 의료비 부담이 크다는 특징이 있다. 국민건강보험의 경우 의료비를 보장하고 있는데, 보장이 되는 의료항목을 급여항목, 반대 개념을 비급여 항목이라 한다. 치과의 경우 비급여 항목에 속한 치료가 매우 많은 편이기 때문에 그만큼 높은 의료비가 발생한다. 이렇듯 높은 의료비 발생을 줄이려면 치아보험비교사이트(http://insucollection.co.kr/jdental/?ins_code=bohumbigyo&calculation_type=1&checktype=dental)를 활용하는 것이 좋다. 무엇보다도 비급여 항목 의료비는 의료기관마다 비용 책정을 개별적으로 할 수 있어 병원마다 발생하는 치료비 차이가 크다는 특징이 있다. 이런 비급여 항목 의료비를 보장해주는 대표적인 보험에는 실비보험이 있다.
실비는 저렴한 데다 폭넓게 의료비를 보장해주는 보험 상품이다. 급여, 비급여 의료비 가리지 않고 보장해주며, 적은 금액의 병원비까지도 보장되어 가입자가 매우 많은 편이기도 하다. 이런 실비는 정부에서도 국민건강보험의 한계를 보조하는 정책성 보험으로 지정하고 있어 제2의 국민건강보험이라 불리기도 한다. 다만, 이런 실비에서도 보장하지 않는 항목들이 있는데, 그중 하나가 비급여 치과 치료비용이다. 그러므로 치아 관련 의료비를 제대로 보장받으려면 치아보험에 가입하는 방법밖에 없다.
치과 치료 비용은 개인 부담률이 매우 높은 편이기 때문에 의료비 부담이 커서, 치료를 포기하거나 중단하는 환자가 많다. 조사 내용에 따르면 치주질환 환자 가운데 무려 33%에 달하는 사람들이 금전적인 문제로 치과 치료를 중단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보건복지부 자료에 의하면 치아 하나당 발생하는 평균 비용은 약 57만원 정도이며, 치료비용 중 본인 부담비율은 80%에 정도이다. 이는 다른 의료기관과 비교하면 약 두배에 달하는 수준이다.
치아는 신체에서 빼놓을 수 없는 중요한 기관이다. 가장 기본이 되는 음식물 섭취를 할 때 꼭 필요한 기관이기 때문이다. 그렇기 때문에 치아 건강이 무너지게 되면 이 때문에 영양 섭취를 제대로 하지 못할 수 있으며 결국 이로 인해 중대 질병이 발병하게 되는 상황에까지 이를 수 있다. 조사 내용에 따르면 치주질환 환자는 일반 사람들에 비해 호흡기 질환이나 당뇨병 심지어 동맥경화를 앓는 비율이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치아 염증으로, 바이러스 전이가 이루어질 수 있기 때문이다.
우리나라는 해마다 치주질환 환자가 늘어나고 있다. 그중에서도 20, 30대의 젊은 환자들이 특히 더 빠르게 증가하고 있다고 확인되었다. 이는 흡연이나 음주 외에도 달라진 식문화와 밀접한 영향이 있다. 과거에 비해 외식, 배달 문화가 발달하게 되었고, 이로 인해 당 성분이 높은 음식을 더 자주 먹게 되고 있다. 추가로 디저트를 이전보다 더 자주 섭취하는 사람들 역시 많아지고 있어 점점 치아 건강은 이전보다 더 많이 위협을 받고 있는 상태이다.
치아보험은 충치 치료부터, 임플란트 등 다양한 치료로 발생하는 의료비를 보장한다. 출시 시점부터 지금까지 꾸준히 가입률이 높아지고 있다. 이 때문에 점점 많은 회사에서 치아보험을 판매하게 되면서 보장 내용도 그만큼 다양하게 바뀌게 되었다. 상품마다 이름은 같아도 보장 내용에 차이가 있고, 충치치료 보험 내용도 다르기 때문에 가입 전 여러 상품을 알아보고 본인에게 최대한 유리한 상품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 다만 판매되고 있는 상품이 많아 비교하는 데는 많은 시간이 걸릴 수 있다.
그렇지만, 비교사이트를 활용한다면 보험을 알아보는 시간을 크게 줄일 수 있다. 게다가 보장 내용부터 예상 보험료까지 별다른 귀찮은 절차 없이 알아볼 수 있어 나에게 맞는 보장을 찾는데 발생하는 번거로움도 줄일 수 있다. 그러니 치아보험을 알아볼 때도 비교사이트(http://insutradition.co.kr/jdental/?ins_code=bohumbigyo&calculation_type=1&checktype=dental)를 이용해 어린이충치보험, 유치보험 등과 같은 다양한 상품을 비교해보는 것이 좋다. 해당 사이트에서는 충치치료 보험혜택 및 치아보험 보장 내용 등에 대한 자세한 정보를 알아볼 수 있다. 이를 통해 더 보장성 좋으면서 저렴한 상품을 찾아 치아 치료로 발생하는 높은 의료비를 대비해두는 것이 생활의 지혜다.
장민경 기자 jmk3366@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