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NS뉴스통신=장민경 기자] 실비보험은 질병이나 사고로 다쳐 병원에 입원 또는 통원 치료가 필요할 때 환자 본인이 부담한 실제 병원비를 보장받을 수 있는 상품이다. 실비보험은 다른 말로 실손의료보험이라고도 불린다. 사실 살아가다 보면 큰 병에 걸리거나 큰 사고를 뜻하지 않게 당하게 된다. 우리는 이때 발생하는 막대한 의료비로 인하여 경제적으로 어려움을 겪을 수도 있다.
하지만 실비보험비교사이트(http://bohumstay.co.kr/jsilbi/?ins_code=bohumbigyo&calculation_type=1&checktype=silbi)를 활용해 비급여실비보험을 미리 마련해 두면 국민건강보험에서 보장하지 않는 비급여 의료비 항목까지 보장이 가능하기에 든든한 보장을 받아 볼 수 있다. 실비보험은 보험 기간이 1년으로 매년 보험료가 변동되는 갱신형 상품만 존재한다. 또 15년마다 재가입이 필요하며 이러한 갱신과 재가입을 통해 최대 100세까지도 보장이 가능하다. 게다가 의료비 전액을 보장하는 것이 아닌 실비보험본인부담금을 제외한 나머지의 의료비를 보장해준다. 실비보험은 환자 본인이 실제로 부담한 의료비를 보장하기 때문에 두 개 이상의 실비보험 상품을 가입한다고 해도 실제로 부담한 의료비를 초과하여 보장을 받을 수는 없다.
만약 두 개의 이상의 실비보험 상품을 가입한 경우 실제로 부담한 의료비 범위 내에서 두 보험회사가 나누어 보장한다. 그러나 이렇게 두 개 이상의 실비보험을 가입할 경우 보장 한도가 확대되는 효과를 볼 수 있다. 따라서 고가의 치료를 자주 받는 사람이라면 의료비 부담이 높기 때문에 실비보험의 보장 한도를 확대하고 싶은 경우에 한해서 예외적으로 두 개 이상 가입하는 경우도 있다. 만약 자신이 특수한 사정으로 인해서 실비보험을 중복으로 가입할 때는 반드시 중복가입에 관해 보험사에 명확하게 전달하고 중복 가입 동의서에 서명을 해야 한다.
일반적으로 실비보험은 단독 상품으로 가입하지만 다른 보장 항목과 함께 특약으로도 가입이 가능하다. 단독형 실비보험은 다른 보장 항목 없이 질병 및 상해로 인한 입원 및 통원비 항목에 대해서만 보장받을 수 있는 상품을 의미한다. 따라서 보험료가 저렴하며 순수보장형 상품이기 때문에 만기환급금을 설정할 수 없다. 이와 다르게 종합형 실비보험은 의료실비 보장 외에 사망, 후유장해, 암, 뇌졸중, 배상책임, 운전자보장 등 다양한 보장을 특약으로 가입할 수 있는 상품을 말한다. 다만 현재는 판매가 중지되어 종합형 실비보험에 가입할 수 없다.
실비보험은 많은 변화를 겪으며 현재 모든 보장이 동일하게 표준화된 상품이다. 그러나 이는 보장의 내용이 같을 뿐이지 보험료는 각 회사 및 상품에 따라서 상이하므로 주의가 필요하다. 각 보험사별 다양한 상품을 충분히 비교해본 다음 실비보험을 가입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실비보험에 가입에 어려움을 느낀다면 실비보험 비교사이트를 적극적으로 활용해보면 도움이 된다. 비교사이트는 한 보험회사에 소속된 사이트가 아니기 때문에 무엇보다 객관적인 정보를 바탕으로 수많은 보험사의 상품을 비교하고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비교사이트 내에 상담 서비스를 이용하여 도움을 받을 수도 있으며 상담사의 경우도 특정 보험사 및 상품 가입을 회유하거나 강압하지 않기 때문에 편안하게 여러 상품을 둘러보는 것이 가능하다. 나이, 성별 등과 같은 간단한 개인 정보 기입만으로 실시간으로 예상되는 보험료 견적을 받아볼 수 있고 비급여 실비보험료인상률도 확인할 수 있다. 보험료를 따져가며 보장 항목의 한도를 조절하고 본인에게 필요한 특약을 설정할 수 있기 때문에 가성비 좋은 상품으로 맞춤형 설계를 해볼 수가 있다는 것이 가장 큰 장점이라 할 수 있다.
비교사이트를(http://bohumbigyo.kr/jsilbi/?ins_code=bohumbigyo&calculation_type=1&checktype=silbi) 통해 원하는 방식으로 상품을 직접 설계해보았다면 다이렉트로 가입하는 방법이 있다. 다이렉트 가입 시 중계 수수료 및 사업비 등과 같은 부가 금액이 부과되지 않으므로 일반 보험설계사를 통해 가입하는 대면방식보다 최대 20~30% 저렴하게 가입이 가능하다. 보험 상품을 비교할 때는 부지급률을 확인해 보는 것이 좋다. 보험금 부지급률이란 보험금을 청구한 뒤 보험금이 지급되지 않은 비율을 뜻한다. 위 사항들을 꼼꼼히 확인하여 실비보험 가입 시 참고하길 바란다. 또한 실비보험에서 보장을 받기 어려운 항목에 대해서도 체크해 현명한 가입을 해야 한다.
장민경 기자 jmk3366@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