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NS뉴스통신=장민경 기자] 실비보험은 상해나 질병으로 병원 치료를 받게 될 때 사용하는 의료비를 보장해주는 보험 상품이다. 보험료가 매우 저렴한데 비해, 보장 폭이 아주 넓다는 장점이 있어 많은 이들이 가입하고 있다. 우리나라 사람이라면 국민건강보험에 가입해야 하며, 이를 통해 여러 의료비를 보장받을 수 있다. 다만, 국민건강보험공단에서는 급여항목에 한해 의료비 보장을 하기 때문에, 비급여 항목 치료를 받을 경우 아무 보장도 받을 수 없다. 실비보험은 이런 급여, 비급여 항목을 따지지 않고 지출한 의료비를 보장해주는 보험이다.
비급여 항목에 해당하는 치료를 받을 경우 발생하는 의료비는 모두 환자가 부담해야만 한다. 게다가 비급여 항목 의료비는 병원마다 금액을 자체 책정할 수 있어 의료비 편차가 크다는 특징도 있다. 그러므로 이런 부분을 보장해주는 실비는 매우 활용도가 높고 유용한 상품이라 할 수 있다. 이런 점 때문에 제2의 국민건강보험이라 불리기도 한다. 매우 가입률이 높은 상품이기에, 거의 모든 보험사에서 판매하고 있으며 비교사이트(http://bohumstay.co.kr/jsilbi/?ins_code=bohumbigyo&calculation_type=1&checktype=silbi)를 이용해 가입할 수 있다. 해당사이트에서는 착한실비보험 가격 등을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다.
다양하게 보장이 되는 실비는 치료를 목적으로 한 의료비만 보장해준다. 먼저 의료비를 납부한 후 금액을 보험사에 청구하면 최대 90%까지 의료비를 환급해준다. 지금 판매되는 상품이 아닌 과거 출시했던 실비는 보장 내용이 지금과는 달랐다. 처음 출시했을 때는 발생한 의료비 전액을 환급해주었는데, 이를 악용하는 이들이 많아지면서 점차 보장 형태가 바뀌게 된 것이다. 의료 기관들이 가입자들에게 과잉 진료를 하는 일도 있었고, 가입자들 역시 같은 질환으로 여러 병원을 돌며 추가 청구를 하는 일들도 있었다.
이런 일들이 많아지게 되자, 보험사 손해는 점점 커지게 되었고 결국 손해를 막고자 보험료를 계속해서 높여가게 되었다. 이로 인해 가입자들에게도 피해가 생기게 되면서 애초에 문제가 되었던 보험 악용을 없애기 위해 자기부담금이 책정되기 시작했다. 이후 여러 차례 변화를 거치게 되었고 최종적으로는 지금의 모습을 갖추게 되었다. 이런 점 때문에 이전 상품들은 가입시기 별 보장 내용이 다르다는 특징이 있다. 지금 판매되고 있는 실비는 이전 상품과 구분하고자 신 실손보험이라 부르기도 한다.
신 실손보험은 급여항목일 경우 10%의 자기부담금이 책정되어 있으며, 비급여 항목일 경우 20%의 자기부담금이 책정되어 있다. 그리고 특약은 30%의 자기부담금이 발생한다. 실비보험 갱신 기간은 1년에 한 번이며, 15년에 한 번 재가입을 해야 한다. 이런 특징이 있는 실비는 자기부담금이 발생한다는 점 때문에 높은 의료비가 발생할 경우 의료비 부담 역시 커질 수 있다는 단점이 있다. 하지만 이런 점을 막기 위해 발생 가능한 자기부담금 최고액은 2백만원으로 정해져 있는 상태다.
실비보험은 어떤 보험사의 상품을 가입하던 모두 같은 보장 내용을 갖고 있다는 특징이 있다. 다른 보험들의 경우 이름은 같아도 보장 내용이 크게 다른 경우가 많아, 가입 시 보장 내용부터 하나하나 자세히 따져봐야 한다. 반면 실비는 그럴 것 없이, 가입자에 따라 달라지는 보험료만 확인해보고 가입하면 된다는 장점이 있다. 보험료는 보험사에 따라 책정 기준이 다 다르기 때문에 같은 상품을 가입하더라도 사람에 따라 발생하는 보험료가 달라진다.
그러므로 가입 전 미리 여러 상품을 확인해보고 어느 정도의 보험료가 책정되는지를 따져봐야 한다. 하지만 보험을 알아볼 때 예상 보험료까지 알아보려면 사이트에 접속해 개인 인증을 한다거나, 가입을 해야 하는 경우들이 있어 매우 번거로워질 수 있다. 이 때문에 비교 없이 단순히 추천받은 상품이나, 주변에서 많이 가입하는 상품에 그냥 가입하는 경우도 많다. 하지만 앞서 언급한 것처럼 보험은 사람에 따라 납부금액 차이가 커지기 때문에 이를 잘 알아보는 것이 중요하다.
보험비교사이트(http://bohumbigyo.kr/jsilbi/?ins_code=bohumbigyo&calculation_type=1&checktype=silbi)를 이용하면 번거로울 것 없이 간단하고 빠르게 보험 비교를 할 수 있다. 본인 기준 예상 보험료까지 손쉽게 확인할 수 있으므로 가장 저렴한 상품을 찾거나 갈아타기를 하는데 매우 큰 도움이 된다. 그러므로 실비보험도 이를 통해 알아보고 저렴한 상품을 찾아 실속 있게 준비하는 지혜가 필요하다.
장민경 기자 jmk3366@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