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NS뉴스통신=장민경 기자] 실손보험이란 일상생활에서 발생하는 크고 작은 상해 및 질병으로 인해 발생한 치료비를 보장하는 상품이다. 이 보험은 상해실비보험 혹은 피부과 실비보험, 정신과 실비보험 등 다양한 이름으로 불릴만큼 보장 범위가 넓다. 게다가 어린아이의 경우 응급실 비용이 많이 필요하기 때문에 어린이실비보험에 가입하여 응급실 실비보장을 받는 경우도 많다.
이렇게 의료실손보험은 넓은 범위를 보장하지만 실손보험료는 저렴하게 책정되어 있다. 이러한 점 때문에 착한실손보험이라 불리기도 한다. 2017년 4월부터실손보험은 단독실손보험 형태로만 가입할 수 있게 되었으며, 실비보험 중복 가입이 불가능하다. 또한 비갱신형실비보험이 사라지고, 실비보험 갱신형만 출시되고 있다. 따라서 비갱신형실손보험이 없어진 뒤 신실손보험에 가입하는 사람들은 매년 한 번씩 갱신을 해야하고, 15년마다 재가입을 해야한다. 해당 내용은 실비보험비교사이트(http://bohumstay.co.kr/jsilbi/?ins_code=bohumbigyo&calculation_type=1&checktype=silbi)에서 확인할 수 있다.
실비보험가입조건은 까다로운 편이기 때문에 갱신 시 질병이 생겼거나 나이가 많으면 실비보험 금액이 인상되거나 가입이 거절될 수 있다. 만약 고혈압과 같은 만성질환이 생겨 고혈압 실비보험을 찾는다 해도 가입이 어려울 수 있다.
이럴 때는 유병자 실손보험이나 노인 실비보험에 가입해야 한다. 노후실손보험이나 유병력자실손보험의 경우 일반 실비보험가격에 비해 비싸며, 보장 범위 역시 좁다. 따라서 65세실비보험, 70세 실비보험, 60대실비보험, 50대 실비보험 등과 같은 고령자형 보험에 가입하는 것보다 젊고, 건강할 때 20대 실비보험에 가입하는 것이 좋다.
이렇게 유병자 실비보험을 알아보고 있거나, 일반 의료실비보험 갱신을 하지 않고 재가입을 위해 보험 정보를 찾고 있다면 의료실비보험비교사이트를 참고하는 것이 좋다. 비교사이트에는 여러 보험사의 실비보험추천 상품(메리츠, 현대해상, 삼성화재, 농협, 삼성, 동부화재, kb, db, 한화, 새마을금고, db손해보험, 삼성생명, 동부)들을 알아보기 쉽게 정리되어 있다. 실손보험추천 상품뿐만 아니라 실비보험순위를 확인할 수 있어 실손보험비교하는 것이 간편하다. 그 외에도 상해보험실비보험이나 실비보험 비급여 항목, 실비보험 환급 등 가입 전 궁금했던 사항들을 상담사에게 직접 물어볼 수 있어 많은 도움이 된다.
실손의료보험은 국가에서 관리하는 정책성 보험이다보니 우체국 보험 홈페이지에서도 우체국 실비보험을 확인해볼 수 있다. 우체국보험 실비는 우체국실손의료비보험이라고도 불린다. 또한 우체국 실손보험은 착한실비보험과 동일하게 보장한다. 만약 우체국실비보험가입을 하고싶다면 우체국 실손의료비보험 홈페이지를 참고하면 된다.
주요 보장 내용은 실비보험 입원비, 실비 약제비, 통원비로 구성되어 있다. 더불어 mri 실비보험 입원 보장 혹은 mri 실비보험이라 불리는 비급여 실비보험 자기공명영상진단과 도수치료 실비보험 보장, 비급여 주사료가 특약으로 구성되어 있다. 그 중 실비보험 약제비와 통원비는 공제금액과 본인부담금 중 더 큰 부분을 차감하고 보장을 하고 있다. 또한 손해보험사와 생명보험사에서 구분해 놓은 기준 금액이 다르기 때문에 보험금을 청구하기 전에 본인이 가입한 실비보험 확인이 반드시 필요하다. 참고로 보험금을 청구하기 위해서는 실비보험 영수증이 필요하기 때문에 실비보험 약값으로 처리한 영수증을 꼭 챙겨두어야 한다. 또한 건강검진 실비보험 처리는 불가능하다는 것을 염두해두고 있어야 한다.
실비보험 입원비 보장은 병실 종류에 따라 보장 한도가 달라지며, 실비 상급병실에 해당하는 병실은 하루 평균 10만원 한도로 보장하고 있다. 이 외에도 치질수술실비보험 등으로 불리는 만큼 다양한 종류의 수술비도 보장한다. 더불어 실비보험 도수치료특약과 실비보험 mri 특약은 일상생활에서 활용할 가능성이 높으니 반드시 추가하는 것을 권장한다.
도수치료특약은 한의원 실비보험이라고 불리는 만큼 활용 빈도가 높다. 교통사고 실비보험 처리를 할 때도 도수치료를 받고 보험처리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이 특약은 비갱신실비보험 가입이 가능했던 실비보험 개정 전 상품에서는 주보장내용에 속해있었지만 개정 이후 특약으로 변경되었다. 올해 개편될 4세대 실손보험에서는 어떻게 변화될 지 예측할 수 없지만 도수치료가 보험처리가 가능할 때 가입해 두는 것이 좋다.
실비보험료를 저렴하게 구성하기 위해서는 다이렉트실비보험을 이용하는 것을 추천한다. 실비보험다이렉트 역시 실비보험비갱신상품은 출시되고 있지 않으며, 스스로 보장 내용을 알아보고 가입하는 가입 방법이다. 실비보험비교사이트(http://bohumbigyo.kr/jsilbi/?ins_code=bohumbigyo&calculation_type=1&checktype=silbi)에 여러 보험사(롯데, 흥국화재, 흥국생명, 현대, 신한생명, 교보생명, 한화손해보험, 교보, 한화생명, kb손해보험, 메리츠화재, mg손해보험)의 단독실비보험상품들과 의료실비보험가입순위를 확인해볼 수 있다. 보험에 가입하기 전 실비보험이란 무엇인지에 대해 파악한 뒤, 실비보험료인상률과 실비보험 면책기간 등을 꼼꼼하게 비교해보는 것이 중요하다. 그 이후 실비보험 고지의무 사항을 지켜 저렴하고, 든든한 보장 구성이 있는 실비보험으로 가입하면 된다.
장민경 기자 jmk3366@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