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NS뉴스통신=박준태 기자] 의정부음악극축제(집행위원장 박형식)가 지난 26일 의정부예술의전당에서 2018 의정부음악극축제의 하반기 사업인 음악극학교의 공연 수입금 기부금 전달식을 진행했다.
올해로 17회를 맞이한 의정부음악극축제가 하반기 프로그램으로 운영한 ‘음악극학교’졸업공연의 수입금을 기부하며 운영비 부족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청소년 연극동아리에 ‘희망티켓’수익금 전액을 기부함으로서 청소년예술지도와 사회공헌에 앞장서고 있다. GKL사회공헌재단의 문화예술사업의 일환인 ‘음악극학교’는 음악극을 매개채로 한 청소년들의 창의예술교육 육성과 음악극분야로 진로를 꿈 꾸고 있는 청소년들에게 성장의 발판으로 공연예술에 관심있는 청소년들의 꿈과 재능을 발굴하여 진로탐색에 도움이 되고자 음악극 제작교육프로그램을 2015년부터 <의정부음악극축제>에서 4년째 운영하고 있다.
2018 음악극학교 공연 수입금 기부는 ‘호원중학교’ 연극동아리<크로체>와 서울 YWCA소속 청소년극단 ‘쎈’이 선정되었다. 의정부예술의전당에서 진행된 기부금 전달식에는 의정부음악극축제 박형식 집행위원장과 소홍삼 행정감독과 기부금 수혜를 받는 연극동아리 관계자 및 학생들이 참석하였다. 기부금을 전달받은 이승국교사(호원중학교연극동아리‘크로체’ 담당)와 김주희 간사(서울 YWCA소속 청년운동국 청소년팀)는 ‘공연을 앞두고 공연제작관련 운영비용이 절실한 가운데 뜻깊은 후원금을 받게 되어 공연을 준비하는 청소년들에게 힘을 실어 줄 수 있어 기쁘다’라고 소감을 밝혔다. 이어 의정부음악극축제 박형식 집행위원장은 기부금 수혜를 받는 연극동아리 관계자 및 학생들을 격려하며 ‘의정부음악극학교의 공연 수입금 기부를 매년 이어갈 예정이며, 청소년의 꿈을 실현하는데 지속적인 도움이 되기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소감을 전했다.
음악극학교 수입금 기부는 이번이 4번째로 지난 음악극학교 1기 수입금 기부는 ‘덕계고등학교’ 연극동아리<s#arp>, 2기 ‘호원고등학교’ 뮤지컬 연극동아리<라온>, 3기 ‘경민비지니스고등학교’ 뮤지컬동아리<더뮤즈>에 기부되었다.
의정부음악극축제의 핵심인 음악극분야의 육성은 축제의 잠재적 관객인 청소년들의 예술 감수성 증대와 지역 청소년 공연예술생태계의 선순환이라는 중요한 의미와 가치를 지닌다. 특히 음악극장르는 인문학, 음악, 미술, 무용, 연기, 협업 등 창의예술융합적 사고를 확장할 수 있는 총체적 집합체로 청소년들의 향후 공연예술분야 진로의 유무를 떠나 청소년시기의 음악극학교의 경험은 성장과정 속 큰 밑거름이 될 것이다.
음악극학교는 청소년예술교육에 특화된 전문 강사진을 영입하여 차별적 커리큘럼과 전략으로 음악극학교 프로그램의 튼튼한 골조로 중심을 잡는다. 8월 참가자 오디션을 시작으로 창작예술 교육과정을 거쳐 최종적으로 졸업공연을 의정부예술의전당 소극장에서 실연하는 것을 목표로 ‘극’ 분야 전문공연제작과 유사한 방법으로 홍보마케팅부터 극장공연제작까지 4개월간의 과정을 거친다. 이러한 음악극학교의 전문적으로 진행되는 청소년대상 예술인큐베이팅 교육프로그램은 지역내외 공연예술관련 청소년 및 관계자들의 호평을 받고 입지를 다져가고 있다. 올해 4회째 개최를 맞이한‘음악극학교’는 초등부반을 새로 편성하여 기존의 중·고등부반까지 2개의 반으로 구성하였다. 시나리오 작업부터 음악작업까지 청소년들의 재기발랄한 아이디어로 나온 창작음악극 <우리의여행>, <지구침공>은 오픈 하루만에 유료 티켓 판매 좌석 점유율이 70% 이상 차지하였으며 인터파크 12위에 오르기도 하였다. 이번 음악극학교 졸업공연은 축제프로그램으로 확장한 ‘청소년음악극축제’로 진행하여 음악극 졸업공연 이외 지역의 청소년 공연예술동아리발표, 전시·체험 프로그램 등 지역의 청소년공연예술동아리들이 한자리에 모여 서로의 예술적인 끼를 발산하며 청소년 공연예술 플랫폼 기능의 초석을 다졌다.
국내 유일의 음악극축제인 의정부음악극축제는 ‘음악극학교’를 비롯한 음악극살롱, 심포지엄, 음악극워크숍, 축제아카데미, 스쿨위크 등 다양한 예술교류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다. 이와 같은 전문 프로그램을 통해 음악극의 창작기반을 강화하고 더 풍부해진 음악극축제를 선보일 준비를 하고 있다.
매년 새로운 주제를 가지고 음악극이라는 장르를 통해 다양한 공연예술을 소개하고 있는 의정부음악극축제는 올해 'Connecting Roads : 잇다'라는 주제로 2019년 5 월 10일부터 5월 19일까지 진행 될 예정이다.
박준태 기자 oyoshiki@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