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NS뉴스통신=양소담 기자] 지난 3일, 브릿지협동조합과 한국민간위탁경영연구소가 주관하고 주최한 ‘2017 하반기 사회적경제기업대상 사회적가치기반 민간위탁시장 진출 전략 교육’ 과정이 서울유스호스텔 맑은방에서 개최되었다.
이날 강의에는 서울, 경기 지역권 등의 조경, 돌봄중개, 교육, 생활폐기물, 건설, 광고대행, 자전거, 공간 활용, 문화 공연, 여행, 도시락 등 다양한 분야의 사회적경제기업에서 관심을 가지고 참석하였다.
브릿지협동조합(이사장 배성기)은 ‘어떻게 하면 민간위탁시장에 진출 할 수 있는가, 그 비결은 무엇인가’라는 물음에서 강의의 포문을 열었다.
또한 민간위탁의 이해, 민간위탁 대상 사무 선정, 민간위탁 추진관련 지방의회 역할, 민간위탁 조례 및 지침 제개정, 민간위탁 운영예산 적정성 검토, 민간위탁 입찰 및 계약 프로세스, 민간위탁서비스의 지속적인 개선, 비즈니스 모델 점검 후 민간위탁서비스 진출전략 수립 등 이론적인 부분을 넘어 실무적인 부분까지 다루었다.
공공시장 진출을 위해서는 공공시장과 고객의 이해가 중요하다. 타겟으로 하고 있는 고객과 사업 키워드에 맞는 예산서를 파악하고 분석하여야 한다. (예산서의 경우 해당 지자체 사이트에서 확인 가능)
사회적 가치 구현을 위한 정부의 정책으로는 문재인 정부 국정운영 5개년 개획 및 100대 국정과제, 일자리정책 로드맵, 사회적경제 활성화 방안, 사회적 가치 실현을 위한 평가방안 연구 제안, 인재개발분야의 사회적 가치 정립 및 확산 방안 연구 제안 등이 있으며 그를 통해 사회책임 조달을 강화하고 정부기관 평가 기준을 마련, 사회적가치 공직관 교육을 준비하고 있다.
브릿지협동조합이 올해 진행한 자체 교육으로는 공무원 대상 교육 4회, 의원 대상 교육 2회, 사회적경제기업 대상 교육 4회로 높은 관심과 참여 속에서 진행되었다. 민간위탁의 기본적인 이념과 이해부터 시작하여 사회적경제의 기초적인 부분에서 조례, 성공 사례 등 폭넓은 범위까지 두루 다루었다. 이와 같은 교육의 결과는 매 회 진행된 만족도 조사에서 교육생들의 높은 만족률로 나타났으며 내년에 진행 될 교육이 더욱 기대되는 바이다.
양소담 기자 tpdlqj115@naver.com